▲ [사진=1인가구 함께해요 고독사예방교육]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1인 가구 고독사 예방과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운영 중인 ‘함께해요 안부확인 서비스’ 시스템을 2.0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 돌봄 기능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다.
‘함께해요 안부확인’ 기존 시스템은 만 40세 이상 1인 가구 대상자가 유선전화 수발신 내역이 없는 경우 동주민센터 담당공무원에게 안부확인 필요 대상자로 메시지가 전송되고, 이를 확인한 담당공무원이 대상자의 안부를 직접 살피는 운영방식이었다.
이번에 개선된 2.0버전은 자동응답처리시스템이 구현되어 안부확인 필요 대상자에게 ARS 자동응답전화를 발신하여 안부를 확인한 후 통화가 되지 않는 대상자만 담당공무원에게 메시지가 전송된다.
이를 통해 모든 대상자들의 안부를 보다 신속하게 확인하면서 담당공무원의 업무 부담도 경감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알뜰폰 이용자가 많은 어르신들을 위해 주요 이동통신사 이용자뿐만 아니라 알뜰폰 이용자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선해 안부확인 서비스 대상자의 범위도 확대됐다. 이로써 1인 가구 안부 확인 서비스 제공 폭이 더욱 넓어져 사회안전망 구축에도 더욱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성동구 ‘함께해요 안부확인 서비스’는 올해 5월 현재 2800여명이 등록되어 있다. 서비스를 제공 받고자 하는 1인 가구 주민은 주소지 동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지난 4월 25일 성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공무원 및 복지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은둔형 1인 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김현수 서울시 자살예방센터장이 ‘우리 동네 고립 은둔 이웃, 마을로 초대하는 법’을 주제로 진행됐다. 관심과 돌봄이 필요하지만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사는 은둔형 1인 가구에 대한 방문 상담 방법 등을 교육하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함께해요 안부확인 서비스는 별도의 설치비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주민들에게 안부확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앞으로도 성동구에서는 1인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며,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더 많은 주민이 혜택을 받도록 하여 모두가 안전한 따뜻한 성동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
울산 학생‘우리말 다시 쓰기 공모’ 역대 최다 참여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3일까지 진행한 ‘하반기 학생 참여 우리말 다시 쓰기’에 울산지역 초중고 학생 3,558명이 참가했다. 이번 공모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는 외래어나 신조어를 순우리말로 바꿔보며 우...
강서구,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5일(수)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탄소중립을 목표로 구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탄소배출 저감 정책을 인정받은 결과다. '저탄소 우수기관 인증'은 (사)도시재생안전협회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저탄소 정책 등...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회장 안대룡)’는 11월 5일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꿀잼도시 이미지 정착을 위한 울산형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지난 8월...
‘여수 묘도 LNG 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
[뉴스21통신/ 장병기] 전라남도는 5일 여수 묘도에서 1조 4천억 규모 ‘여수 묘도 LNG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에너지 경쟁력 강화 기반이 될 전망이다.상량식은 지난해 정부의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사업’에 최종 선정된 이후 본격 착공에 들어간 터미널의 주요 공정인 LNG 탱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