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최근 심각해진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시민들이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미세먼지 감축에 속도를 낸다.
시는 연평균 미세먼지(PM2.5) 저감 목표를 기존 2024년 20㎍/㎥까지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2021년에 조기 달성하고, 2024년까지 18㎍/㎥까지 저감할 계획이다.
올해는 기 수립된 「2020 미세먼지 종합대책」에 따라 ▲발전ㆍ산업부문 ▲수송 ▲도로청소 ▲도시녹화 ▲측정 ▲민감 계층 지원 ▲국 내․외 협력의 7개 부문에 대한 전략적인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21개소에 한정된 고정식 대기측정망을 보완하고 오염 확산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국가 과학기술 정보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버스노선 연계 대기오염 분석 솔루션 개발’을 위해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 시민생활공간에서 공기질을 측정·예측하는 시스템을 강화한다.
대기오염 측정 모듈과 수집 장비를 시내버스 10대에 설치하여 버스노선 구석구석의 대기오염을 실시간 모니터링 함과 동시에 슈퍼컴을 이용한 확산 모델을 개발하여 시민 보호 방안에 적용하고 향후 대부분의 버스 노선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노후 차량에 대한 저공해 사업 1,200억원, 취약계층 마스크 보급 40억원, 수소차 보급 32억, 전기택시 3억5천 등 미세먼지 추경 사업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며, 클린도로 1개소와 친환경 청소 차량 구입을 위해 21억원을 국비 지원 없이 우선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4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올해 새롭게 보완하여 수립할 계획으로, 종합계획에는 분야별 저감 사업 확대와 미세먼지 농도가 높고 취약계층이 많은 지역 2~3곳을 집중관리지역으로 지정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인천은 영흥화력발전소 등 9개의 발전소, 정유사, 항만, 공항, 수도권 매립지 등 국가시설과 11개의 산업단지가 산재하여 타 지자체에 비하여 대기환경 여건이 열악한 실정이다.
이에, 인천시는 2004년부터 지속적으로 엘피지(LPG)엔진 교체, 조기폐차, 건설기계 저감장치 등 경유차량 저공해 지원사업과 더불어 친환경 전기차 1,071대 보급지원과 친환경 버스 3,085대 구입 지원, 도로 재비산 먼지 제거차량 112대를 확보하여 분진흡입, 살수 등 도로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시멘트 벌크차량의 압송시스템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관내 6개 사업장에 총 8개 시설을 설치 완료하였고,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단속시스템을 11개 지점에 설치하여 저공해 조치 미이행 차량에 대해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민간차원에서는 인천지역의 다량 배출 사업장인 10개 발전사와 정유사에서 최근 8년간 자체 재원 1조 7천억원을 투입하여 대기환경 시설 개선으로 발전․정유사의 오염물질(NOx, SOx 등) 배출량을 2011년 20,748톤에서 2018년 13,630톤으로 7,118톤(34% ↓)을 획기적으로 감축하였다.
지난 2년간 인천시는 미세먼지 저감사업에 2천여억원을 지속적으로 투입한 결과, 미세먼지(PM2.5) 발생량이 2016년 26㎍/㎥, 2017년 25㎍/㎥, 2018년 22㎍/㎥로 꾸준히 감소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올해에도 인천시는「2020 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부문별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다음과 같이 전략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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