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제주도청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소장 신양수)는 시설하우스의 여름철 고온피해 예방과 겨울철 환기불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우스 내 공기 대류 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이달 중 황금향과 남진해 시설하우스 2개소를 대상으로 개소당 1천440만 원씩 총 2천880만 원을 투입해, 하우스 천정 직조 필름 및 공기배출기 1식을 각각 설치·가동할 계획이다.
지난해 아열대전시포에 공기배출기를 설치·가동한 결과, 지난 2월 하우스 내 주간 온도가 30℃이었던 것이 10분경과 후 21.9℃로 낮아져 기존 자동개폐기 25℃에 비해 3.1℃ 낮추는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시설하우스의 경우, 여름철에는 바람이 없고 바깥 온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고온 및 공기 정체로 인해 과실은 열과, 잎은 낙엽 등의 피해가 발생한다.
겨울철에는 보온을 위해 환기가 어려워 습한 공기로 인해 병해 발생률이 증가하는 등의 피해를 입는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하우스 내 덥고 습한 공기를 강제로 배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 시범운영하고 있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시설하우스 내 적정온도 유지를 통해 상품률을 5~10% 높여나갈 방침이다.
또한, 시범사업 기간 여름철 고온기 시설하우스 내 온도저감 효과에 의한 감귤 생육 및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겨울철에는 습도 조절에 의한 병해 발생률 등을 비교 분석해 농가소득 증대 방안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은 시설하우스 상단부 좌우 1m에 직조필름을 피복한 후 공기배출기를 설치하는 것으로, 시공 및 비닐 교체 작업이 편리하다”며, “특히, 자동개폐기와 함께 시설하우스 내 대류 개선으로 효과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귀포농업기술센터는 이상기후로 인한 잦은 강우와 폭설, 폭염 등에 대응한 시설하우스 환경개선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신안군, 농어촌 기본소득 계획인구 초과… “사업비 내 지급 대상 한정 불가피”
[뉴스21 통신=박민창 ] 신안군이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의 계획인구를 초과함에 따라 사업비 범위 내에서 지급 대상자를 제한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신안군(군수 권한대행 김대인 부군수)은 3일,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의 계획인구를 초과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군에 따르면 2025년 10월 31일 기준 신안군 인구는 39,903명으..
목포시, 기업인 간담회 통해 지역 일자리 활성화 방안 모색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시가 지역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 해법을 모색하고자 기업인들과 머리를 맞댔다.시는 지난달 31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사)고용노동연구원과 공동으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성과 공유 및 고용 활성화 방안 논의를 위한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간담회에는 ...
신안군, 2040년까지 1004MW 조류에너지 개발 추진
[뉴스21 통신=박민창 ] 신안군이 해양 친환경 에너지 산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신안군은 지난 10월 30일 군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2차 신안군 조류발전사업위원회 회의’에서 ‘신안군 조류발전사업 육성 기본계획 최종보고서’를 공식 채택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본계획은 오는 2040년까지 신안군 해역 일원에서 총 1004메...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
[뉴스21 통신=배석문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유아부터 노인 등 전 세대활용 및 100세시대 치매예방 및 치유도움 적극 기여세계유일 특허품(G2B/S2B등록)으로 국내 및 세계시장 보급착수㈜생각나게 대표이사 채덕규 1. 회사의 사훈 및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정직한 마음 올바른 생각을 선도하는...
목포해경, 풍랑주의보 속 생명 구조…, 508함 도서 응급환자 2명 육지로 긴급 이송
[뉴스21 통신=박민창 ] 목포해양경찰서 소속 508함이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악천후 속에서도 도서지역 응급환자 2명을 무사히 육지로 이송하며 ‘바다 위 앰뷸런스’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목포해양경찰서(서장 채수준)는 지난 2일 오전 10시 44분경, 신안군 흑산면 홍도 보건지소로부터 응급환자 A씨(70대·여)와 B씨(60대·남)의 긴...
함평군, 제22회 노인 게이트볼 대회 성료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이 건강한 노후 문화를 선도하는 생활체육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함평군은 지난달 31일 함평축구장에서 열린 ‘제22회 함평군지회장기 노인 게이트볼 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3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사)대한노인회 함평군지회(회장 조용무)가 주최했으며,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