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개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이상(비전) 실현을 위해 추진해 온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울산시는 오는 12월 29일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고래버스’와 앱 호출형 ‘울산마실고래버스’가 시범운행에 들어...
▲ 도봉구 주민자치회 공청회 중 토론 진행 모습(사진제공=도봉구청)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지난 4월 30일 구청 16층 자운봉홀에서 주민자치위원, 전문가, 구의원, 관계 공무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시 도봉구 주민자치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을 위한 공청회를 진행했다.
이번 공청회는 현재 6개동(쌍문1동, 방학1동, 방학2동, 방학3동, 창2동, 창5동)에서 시범운영중인 주민자치회를 2020년까지 14개 전동 확대할 계획으로 주민자치회 시범 운영중에서의 미비점을 보완해 성공적인 주민자치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청회는 전용일 자치마을과장이 조례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한 뒤, 최종흠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겸임교수를 좌장으로 이영기 도봉구 주민자치사업단 단장, 이인숙 한국자치학교 이사, 송지현 서울시 주민자치사업단 부단장, 이춘길 방학3동 주민자치회 회장, 유기훈 도봉구의회 의원 등의 발표를 듣고, 참석자들과 발표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례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시범실시 문구 삭제 △자치부회장 및 위원 예비자 인원 확대 △주민자치회 위원 임기 1회 연임에서 2회 연임으로 확대 △간사 및 감사의 외부 선임 조항 마련 △전체 회의 진행시 구의원 참여 및 의견제시 △민관협력 필요사항 규정 등이다.
조례안에 대해 참석자 간 뜨거운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특히 구의원의 주민자치회 전체회의 참여여부에 대해서는 해당자 사이에 첨예한 논리전개가 이어지기도 했다.
또한 주민자치회 발전 방향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는데 선거법 때문에 주민자치회의 활동이 지장 받지 않도록 관련 법규를 정비하는 것과 주민자치회 사무국 구성, 간사 인원 및 보수 확대, 주민자치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예산 확보, 주민자치회 임원과 중간지원조직의 피로 누적에 대한 해소방안 및 보상체계, 지원 규정을 마련하는 것 등이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이번 공청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조례개정을 추진하고, 주민자치회 중심의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울주군, 2026년 간절곶 해맞이 행사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이틀간 서생면 간절곶 공원 일대에서‘2026 간절곶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간절곶 해맞이 행사는 ‘간절곶, 한반도의 첫아침을 열다’를 주제로 진행된다.먼저 오는 31일 오후 9시 30분부터 송년 제야 행사로 지역 예술인 공연과 김희재, ..
한국후계농업경영인 울주군 언양읍회, 취약계층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회장 홍성초)가 18일 울주군 언양읍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는 “우리 농업경영인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다.임명희 언양읍장..
울주군,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연계 맞춤형 취업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창업·일자리종합지원센터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학교장 최우식)와 협력해 지난 15일과 18일 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시청각실에서 진행했으며, 취업을 준비 중인 재학생 95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교육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