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함안군, 공직사함안군, 공직사회 변화와 혁신을 위한 특강 개최회 변화와 혁신을 위한 특강 개최 - ‘공직사회 변화와 혁신을 위한 알기 쉬운 혁신’ 김태구
  • 기사등록 2019-04-29 16:03:05
기사수정


▲ 제공=함안군청


함안군은 29일 오전 8시 30분 군청 별관 3층 회의실에서 김상원 경상남도 도정혁신추진단장을 강사로 초청해 ‘공직사회 변화와 혁신을 위한 알기 쉬운 혁신’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조웅제 부군수를 비롯한 군 간부공무원 등 80여명이 참석하고 직원들은 방송을 통해 청취한 이날 특강에서 김상원 단장은 ‘일하는 방식 혁신’, ‘공간혁신’, ‘사회적 혁신 가치 공감·확산’이라는 도정혁신 3대 핵심과제와 추진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먼저 불필요한 일을 줄이고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일하는 방식 혁신’에 대해서는 효율적인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추진, 인공지능 회의록지원시스템 시범운영, ‘지출 및 계약 관련’ 공문 절차 간소화, ‘표창 선정 절차’ 간소화, ‘실사구시 지식공동체’ 지식행정 활성화 추진 등을 주요사례로 소개했다. 

 일의 능률과 직원 간 소통·참여를 위한 ‘공간혁신’에서는 “공간이 바뀌면 생각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사람이 바뀐다”면서 “정원 및 신설부서 증가와 대민개방시설 확대추세에 대한 대비책으로 공공기관 내·외부 공간에 대한 인식을 개방적으로 바꿔 공간의 현실적·이상적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혁신가치의 올바른 이해와 자발적인 혁신참여를 위한 ‘사회적 혁신가치 공감·확산’과 관련해서는 자발적 혁신 동력 확보를 위한 혁신 동반자로서의 ‘혁신 담당관’ 역할을 강조하면서 현재 도의 조직 내·외부 간 혁신공감대 제고 및 소통활성화 시책을 추진하기 위한 홍보·소통방식, 직원 배치, 신규직원 공직 노하우 전수 등을 주요사례로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공로연수제도 개선, 도민 중심 행사개선, 전자연구노트시스템 구축, 적극행정 지원, 도의회 공무원 배석 간소화, 복지·일자리·보건 원스톱 전달체계 구축, 도로사업 장기화 주민불편해소 지방도 사업 혁신 등 도정혁신 추진사례를 소개하면서 “오늘 강의가 국정과제인 ‘열린 혁신 정부, 서비스하는 행정’의 체계적인 추진과 정부혁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길 바란다”면서 특강을 마무리 했다.  

 또한 조웅제 부군수는 마무리 말을 통해 “직원 모두가 공직사회 혁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고 좋은 아이디어와 함께 이를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학과를 졸업한 김상원 단장은 행정고시 제51회 출신으로 도 정책기획관실 기획조정담당과 서울본부장을 거쳐 현재 도정혁신추진단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915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예산군 치매안심센터,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개선 지원사업 시작!
  •  기사 이미지 예산군, ‘2024년도 5월 공습대비 민방위 훈련’ 실시
  •  기사 이미지 예산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