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제11회 기후변화주간을 운영한다.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저탄소 생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강동구 곳곳에서 체험, 전시, 교육 등 다양한 행사를 선보인다.
첫 날인 19일 오전에는 쿨시티강동네트워크 회원 등 주민들과 함께 고덕천 정화 활동에 나선다.
지구의 날인 22일에는 오후 4시부터 이마트 천호점 앞에서 ‘지구사랑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 캠페인’을 진행한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를 시민들과 공유하고 에너지 절약, 장바구니 사용,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 자제 등 생활 속 작은 실천들이 지구를 살릴 수 있음을 홍보한다.
오후 8시부터 10분 동안 ‘지구의 날 기념 소등행사’도 진행한다. 지구에 휴식을 주는 자발적 소등행사에 공공시설, 공동주택 등 강동구 전역의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24~25일에는 강동구와 기상청 공동 주관으로 ‘기상기후 사진전’을 연다. 24일 구청사 로비, 25일 천호지하보도 문화갤러리 오르락(樂) 내리락(樂)에서 기상기후사진 공모전 당선작 총 30점을 전시한다.
이달 말까지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교육도 확대한다. 유아, 초등학생,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환경교육’은 기후변화 창작 인형극, 에너지절약 그림교실, 펠트가습기 만들기 등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을 진행한다. 기후변화 발생원인과 대처방법, 이산화탄소 줄이는 법 등을 알려주는 ‘기후변화 대응 교육’도 운영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오늘 우리의 작은 실천이 우리 후손과 미래 지구를 살릴 수 있다. 환경을 보호하는 녹색생활 실천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강동구는 지난해 12월 자치구 최초로 미세먼지 자체 기준을 마련해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해 운영하는 등 기후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쿨시티강동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주민들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과 녹색생활 실천문화 확산에 힘을 쏟는 한편,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 에코마일리지 가입, 새는 에너지를 잡는 건물(주택) 에너지효율화 사업(BRP), 에너지절전소 확대도 적극 추진한다.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
울산 학생‘우리말 다시 쓰기 공모’ 역대 최다 참여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이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23일까지 진행한 ‘하반기 학생 참여 우리말 다시 쓰기’에 울산지역 초중고 학생 3,558명이 참가했다. 이번 공모는 학생들이 일상에서 자주 쓰는 외래어나 신조어를 순우리말로 바꿔보며 우...
강서구,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5일(수) ‘저탄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탄소중립을 목표로 구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탄소배출 저감 정책을 인정받은 결과다. '저탄소 우수기관 인증'은 (사)도시재생안전협회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저탄소 정책 등...
울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시의회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꿀잼도시 문화관광 연구회(회장 안대룡)’는 11월 5일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꿀잼도시 이미지 정착을 위한 울산형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지난 8월...
‘여수 묘도 LNG 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
[뉴스21통신/ 장병기] 전라남도는 5일 여수 묘도에서 1조 4천억 규모 ‘여수 묘도 LNG허브터미널’ 탱크 지붕 상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에너지 경쟁력 강화 기반이 될 전망이다.상량식은 지난해 정부의 ‘지역활성화 투자펀드 사업’에 최종 선정된 이후 본격 착공에 들어간 터미널의 주요 공정인 LNG 탱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