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오거돈)는 부산문화포털 착수보고 및 추진협의체 회의를 4월 12일 부산경제진흥원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 사진=부산경제진흥원(카카오맵)이번 부산문화포털 구축 사업은 7월까지 ISP(정보화전략계획수립) 용역을 시행하고, 12월까지 1단계 사업인 문화정보 통합검색 서비스를 구축 완료하여 2020년 초에는 새로운 문화포털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예술인 지원, 예술인 복지, 생활문화, 문화나눔 등의 콘텐츠를 담게 될 2단계사업은 2020년 말까지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현재 문화예술 관련 정보는 부산 문화관광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나, 부산을 찾는 관광객을 위한 ‘관광’정보에 초점을 두고 있어 ‘문화’관련 정보는 부족한 형편이었다. 이에 부산시는 민선 7기에 들어오면서 ‘시민이 행복한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생활 속에서 누리는 문화예술’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착실히 준비, 이번 착수보고와 함께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문화포털에는 부산문화회관·시립미술관 등 공공 및 민간 부문 문화시설별 공연/전시/문화행사 정보를 한 데 모아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홍보효과를 극대화 한다. 또한 문화포털 회원들에게는 성별, 연령대, 선호도, 자녀 연령대, 기혼여부 등 수요자의 성형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의 큐레이팅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좋은 공연/전시를 기획하고도 그들의 문화예술 행사를 제대로 알릴 방법이 부족한 문화공급자와 문화예술행사를 즐기고 싶어도 우리 지역에 어떤 공연·전시 등 문화행사가 있는지 제대로 알 길이 없어 참여하지 못하는 일반시민들을 이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자료출처=부산시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