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취약계층의 일상생활 불편을 해결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4월부터 ‘찾아가는 복지현장 대응팀’ 운영에 나선다.
□ 2018년 신규시책으로 시작한 ‘찾아가는 복지현장 대응팀’은 홀몸 어르신, 중증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조명등 및 수도꼭지 교체 등의 소소한 불편 사항을 먼저 파악하여 바로 해결해 주는 복지서비스 사업이다.
□ 지난 한해, 고장난 형광등을 교체하지 못하여 조명 없이 생활하던 어르신 가구, 씽크대 배수관이 터졌으나 비용 문제로 수리를 못한 장애인 가구 등 151가구를 방문하여 141건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 주거환경개선이 필요한 가구는 동해 희망디딤돌 복지 사업과 연계하여 대상가구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수혜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 또한, 찾아가는 복지 상담을 통해 복지욕구를 파악하여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가구를 발굴·지원 하는 등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 올해에는 동 맞춤형복지팀,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인적안전망을 활용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해 나가고, 동해지역자활센터와 협력하여 보다 신속하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취약계층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 양원희 복지과장은 “일상생활 속 소소한 불편사항이 거동이 어렵고 경제적인 취약 계층에게는 큰 어려움으로 느껴질 수 있다.”며, “올해는 다양한 인적안전망을 통해 발굴된 복지사각지대의 위기 해소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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