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인천시청)인천시(시장 박남춘)은 저탄소 친환경도시로의 전환을 위해 도심 속 안전하고 깨끗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주택에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를 설치하고자 하는 경우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과 연계하여 주택 500여 가구를 대상으로 총 6억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주택지원사업은 정부에서 선정한 참여기업과 설치계약을 체결한 후 한국에너지공단과 인천시, 군 ․ 구청에 신청하면 설치비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그 동안 주택지원사업으로 2009년부터 2018년까지 총 2,563가구에 43억원을 투입해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했다.
올해 국비 보조금 지원규모가 작년대비 설치비의 50%에서 30%로 축소됨에 따라 시에서는 설치수요가 높은 태양광에 대하여는 시민들의 자부담을 줄이기 위해 태양광(3㎾기준) 보조금을 10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여 지원하고, 다른 에너지원은 작년과 동일하게 태양열(6㎡기준)은 50만원, 지열(17.5㎾기준)은 195만원, 연료전지(1㎾기준)는 250만원까지 지원하며, 연륙교가 없는 도서지역은 10% 정도 추가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건축법 시행령에서 정한 단독주택 소유자로 정부의 2019년도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에 신청하여 사업 승인을 받은 자에 한해 1가구당 한 가지의 에너지원 설치에 대해 지원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가구는 오는 3월 11일부터 10월 30일까지 인천시청 에너지정책과(연수구 갯벌로 12 미추홀타워 1508호)로 직접 방문해 신청 접수해야 하며, 예산이 소진될 경우 조기 마감된다.
행정구역상 경제자유구역(영종도, 송도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 등)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환경녹지과(☎453-7242)로 신청하면 된다.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고가인 관계로 중구를 제외한 군‧구(동구,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강화군, 옹진군)에서도 예산을 편성하여 시민들의 자부담을 대폭 줄여주기 위해 지원에 나섰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 홈페이지(www.incheon.go.kr) 뉴스소식>>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전화(에너지정책과 ☎440-4352)로 문의하면 된다.
박철현 에너지정책과장은 “에너지 설비가 고가이지만, 에너지비용 절감 폭이 커서 시민들로부터 호응도가 높아 작년에는 신청 3일만에 접수가 마감되어 추경에 7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추가로 지원하였다.”라며, “올해에도 설치문의가 쇄도하고 있어 사업예산이 조기에 소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인천지역 특성에 맞고 보다 더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밀착형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 하겠다”고 말했다.
고기한 ㈜에이치앤티 대표, 울주군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고기한 ㈜에이치앤티 대표가 3일 울주군에 고향사랑기부금 연간 최고액인 2천만원을 전달하면서 4년째 고향사랑을 실천하고 있다.㈜에이치앤티는 울주군에 소재한 기업체로 영상 감시, 재난 예·경보, 전광판 시스템을 설치 및 유지보수업을 하고 있다. 2023년부터 울주군 저소득층 의료비·주거비 지원에 힘을 보태고 있으며, 지난..
울주군, 2026년 찾아가는 안전교실 운영
울산 울주군이 다음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26년 찾아가는 안전교실’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울주군이 2016년부터 매년 실시하는 찾아가는 안전교실은 지역주민의 안전한 생활 습관 정착과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재난 발생 시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어린이, 학생, 어르신, 장애인, 임산부, 다문화...
울산 남구보건소, B형 독감 유행에 따른 예방접종과 호흡기감염병 예방수칙 준수 당부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 남구보건소(보건소장 유태욱)는 최근 감소 추세를 보이던 인플루엔자(독감)가 B형 인플루엔자의 검출률 증가로 다시 유행 조짐을 보임에 따라 호흡기감염병 예방수칙 준수와 함께 아직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고위험군의 적극적인 접종 참여를 당부했다. 울산 남구는 지정의료기관 144곳에서 인플루엔자 예방...
「울산광역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제9차 회의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광역시의회 원전특별위원회」(위원장 공진혁)는 3일, 제261회 임시회 회기중 제9차 원전특별위원회를 개최하여 2026년도 울산광역시 원전 안전 및 원전산업 육성에 관한 주요 업무보고를 청취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울산시 관계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형 방사능재난 주민보호시스템 운영 △환경...
울산시, 2027년도 국가예산 4조 원 시대 본격 시동
[뉴스21 통신=최세영 ]울산시는 국가예산 4조 원 시대를 목표로 2월 3일 오후 3시 시청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2027년도 국가예산 확보전략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경제부시장, 실·국·본부장 등 10여 명이 참석해 내년도 국비 확보 전략과 주요 사업 추진 방향을 점검할 예정...
담양군, 2월 정례조회 개최... 설 명절 대비와 행정통합 대응 강조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은 지난 2일 군청 면앙정실에서 공직자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월 정례조회를 열고, 주요 군정 현안에 대한 집중 점검과 함께 본격적인 시책 추진을 다짐했다.정철원 군수는 이 자리에서 새해 초부터 군정 추진에 매진해 온 공직자들을 격려하며, “2월은 연초 계획이 현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로...
담양군, 설맞이 2월 담양사랑상품권 구매 한도 한시적 상향
[뉴스21 통신=이준범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설 명절 이후 위축될 수 있는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소상공인들의 매출 회복을 돕기 위해 파격적인 지원책을 내놨다.군은 오는 2월 28일까지 한 달간 ‘담양사랑상품권’의 개인별 구매 한도를 기존보다 두 배 늘려 한시적으로 상향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