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해(바다)와 같은 이름을 쓰고 있는 동해시가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동해 이름 찾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동해시에 따르면 최근 국제수로기구(IHO)가 세계 각국 지도 제작의 지침이 되는 ‘해양과 바다의 경계’의 개정을 추진하면서 ‘일본해’ 표기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이의 제기를 받아들여 일본에 ‘관계국(한국)’과 협의할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우리 정부는 ‘동해(East Sea)’로 단독 표기해야 한다는 기본 입장을 갖고 있지만, 일본과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는 동해-일본해를 병기하자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동해시는 이번이‘동해’명칭을 되찾을 기회로 보고 오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식에서 동해표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선언한다.
환동해권의 중심 도시인 동해시는 ‘일본해(日本海)’로 빼앗긴 ‘동해(東海)’의 명칭을 되찾기 위해 동해병기운동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동참함으로써 “동해의 명칭이 표기될 수 있도록 국립해양조사원, 외교부, 동해연구회 등과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동해병기운동과 관련하여 동해시는 2016년 1월 동해시청 회의실에서 ‘2017 IHO(국제수로기구) 총회 동해병기 추진본부’와 동해병기(倂記)운동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90년간 잃어버린 우리의 바다 동해를 되찾기 위한 ‘동해표기운동’에 앞장선 바 있다.
또 독도가 일본해가 아닌 동해(바다)에 있다는 인식에 동참, 동해 보양온천에서 한국해양재단 주관으로 열린 `2017 아름다운 우리 땅 독도탐방' 강연을 지원하기도 했다.
시는 앞으로 외교부 영토·해양이수(동해명칭), 국립해양조사원 동해바로알기 등의 사이트를 동해시청 홈페이지에 링크시켜 동해의 역사와 고지도, 국제수로기구 등 관련기관을 조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동해 표기운동을 통해 전 세계에 동해시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한편, 동해항을 통한 해양관문 도시로서의 위상도 제고할 방침이다.
심규언 시장은 “동해표기 문제가 아직은 해결되지 않았지만 미래 100년을 위해 동해표기 문제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고 관련 기관·단체와 함께 공동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세영, 세계 최다 우승 눈앞에 두고 ‘휴식 선택’
세계 여자 배드민턴 최강자 안세영(삼성생명)이 대기록 도전 대신 재정비를 택했다.28일 유럽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안세영은 인천국제공항에서 “프랑스오픈까지 잘 마쳐서 홀가분하다”며 “체력적으로 힘들고 지쳤지만 끝까지 버텨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그는 “당분간은 휴가보다는 재정비의 ..
배우 이정섭 “죽거나 출가하려 했다”…위암 수술 후 핼쑥해진 근황 공개
배우 이정섭이 위암 수술 후 후유증과 합병증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근황을 전했다.29일 MBN 특종세상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배우 이정섭, 죽지 않기 위해 기도한 사연”이라는 제목의 선공개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 속 이정섭은 한층 야윈 모습으로 등장해 팬들의 걱정을 샀다.그는 전성기 시절을 회상하며 “여성화된 남..
이상민 재혼 일상 공개…시험관 시술 준비 중 근황 공개
방송인 이상민이 시험관 시술을 준비 중인 아내와의 신혼 생활을 공개했다.29일 공개된 유튜브 채널 ‘노빠꾸탁재훈’의 영상 ‘NEW 형사의 등장, 용의자(?) 탁재훈의 비리를 탈탈 털러 왔습니다’ 편에서 이상민은 최근 결혼 후 일상을 털어놨다.탁재훈이 “결혼 후 어떤 점이 제일 좋냐”고 묻자 이상민은 “누군가 나..
트럼프, APEC 만찬서도 ‘다이어트 콜라’ 고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 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테이블 위에는 어김없이 ‘다이어트 콜라’ 한 잔이 놓여 있었다.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트럼프 대통령을 위해 미국 측이 직접 공수해온 음료다.29일 열린 만찬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건배 제의에 정상들은 만찬주로 제공된 샴페인을 들어 올렸다. 이날 제공된...
양천구, 목동9단지 재건축 19일 만에 사업시행자 고시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10월 30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27조에 따라 ‘목동 9단지 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의 사업시행자로 한국자산신탁을 지정 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고시는 지난 9월 29일 목동 9단지 정비사업 추진 주체인 토지등소유자가 사업시행자 지정을 신청한 이후 19일 만에 이뤄진 것으로, 양천구는 신속한 행...
북한, 日 신임 총리에 “군국주의 미화·야스쿠니 참배 정당화 인물” 비판
북한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에 대해 “더욱 위험천만한 길로 나아갈 것”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30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일본 정계의 움직임은 무엇을 시사해주는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다카이치 총리에 대해 “일제의 범죄행위를 미화하고 군국주의의 상징인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정당화한 인...
경기관광공사, ‘14기 끼투어 기자단 팸투어’ 진행
경기관광공사(사장 조원용)는 30일 부천·안산·시흥 일대에서 ‘14기 끼투어 기자단 팸투어’를 진행했다.이번 팸투어에는 올해 경기관광 전문필진으로 선발된 끼투어 기자단 1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서부권 7개 도시(화성·부천·안산·평택·시흥·김포·광명)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테마형 투어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