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색직업 탐방 의료급여 관리사를 아시나요 제도 설명회(사진=성동구)성동구(구청장 정원오)에는 다소 생소한 “의료급여 관리사”라는 이름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 2명 있다. 의료급여 관리사는 일반 사람들이 쓰는 건강보험 대신 생활이 어려운 사람의 의료보장제도인 의료급여를 관리하는 직업이다.
의료급여는 일반 건강보험과는 달리 각 질환마다 국가에서 무료이거나 저렴한 비용으로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최근 의료급여 수급자의 의료쇼핑(과다이용)으로 인한 약물 과다복용 등의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어 이를 관리하고 올바른 건강관리를 위한 상담을 할 필요성이 있어 2006년부터 시군구에 의료급여 관리사가 배치되어 있다.
성동구에 근무하는 의료급여관리사는 총 2명으로 2018년 기준 신규로 자격을 취득한 수급자 400명에게 의료급여 제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93명의 집중관리 및 고위험군과 16명의 장기입원자들을 상담하여 이들에게 올바른 의료급여 이용 방법, 비슷한 약물 조정(복약지도), 통증완화를 위한 테이핑 요법 지원 등의 일을 하고 있다. 특히 어르신들의 고질적인 관절 통증 등을 완화하는 테이핑 요법 지원은 성동구에서만 실시하고 있으며 작년 한 해 동안 120명을 지원해 호평을 받고 있다.
더욱이 성동구의 의료급여관리사는 의료급여 관리라는 본연의 업무 외에도 상담한 대상자들이 다른 어려움에 처한 경우 다양한 지역자원(주민센터, 정신건강센터, 병원 등)과 연계하여 대상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등 취약계층 복지서비스에도 능숙한 베테랑이다.
조성희 의료급여관리사는 “여러 병원에서 약물 종류가 거의 40가지가 되는 약을 받아 드시는 할머니를 상담한 적이 있다. 병원동행, 복약지도, 건강 상담 등을 꾸준히 받은 지금은 복용하는 약이 절반이하로 줄었고 할머니의 건강은 전보다 더 좋아졌다. 제가 하는 일에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의료급여 제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들의 노고에 화답하고자 성동구에서는 의료급여관리사를 계약직에서 무기계약직으로 고용형태를 안정시켰으며 정부보조금 외에 각종 수당을 지급하여 이들의 처우 개선에 앞장섰다.
구 관계자는 “의료급여 관리사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영역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건전한 의료급여 제도를 운영하고 대상자들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등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 구에서는 이들의 일을 널리 알리고 처우를 개선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익산,천만송이 국화
정읍시, 재정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열린‘2025 지방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해 지방재정 운용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재정혁신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지방재정경제실장 주재로, 지방재정국장, 지역경제지원국장, 전국 17개 시·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재정...
전주예수병원,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 공동 개최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권 지역책임의료기관 예수병원과 전북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지난 31일 예수병원 설대위연구동 7층 중회의실에서「지역사회 보건의료종사자 전문교육 –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예수병원 필수의료분야 정부지정센터 및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담자를 대상으로 ..
서구, 소상공인 특례보증 한 달 만에 21억 풀렸다
[뉴스21통신 조영기] 광주광역시 서구가 경기침체와 도시철도 2호선 공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추가 특례보증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구는 지난 9월 총 65억여 원 규모의 특례보증 자금을 마련, 시행 한 달여 만에 21억여 원(약 33%)이 소진됐다고 5일 밝혔다.이번 특례보증 사업은 ...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