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시대 개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인공지능(AI) 수도 울산’ 이상(비전) 실현을 위해 추진해 온 지능형 이동수단(스마트 모빌리티)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울산시는 오는 12월 29일부터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고래버스’와 앱 호출형 ‘울산마실고래버스’가 시범운행에 들어...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다가오는 설 연휴를 맞아 구민과 귀성객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2월 2일부터 6일까지 ‘비상진료 및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 설 연휴 응급진료 체계
구는 응급환자 발생 시 즉각적인 진료가 가능하도록 응급의료기관과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비상진료체제를 가동한다. 응급환자는 물론 일반 환자의 진료공백을 방지한다.
24시간 응급진료체계를 갖춘 곳은 상계백병원과 을지병원, 원자력병원과 태릉마이크로병원 등 4곳이다.
여기에 154개 동네의원과 휴일지킴이 약국 178곳도 비상체계를 구축, 구민들이 진료 받고 의약품을 구입하는 데 불편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연휴기간 내내 보건소 1층 당직실에 비상진료 대책상황실을 운영하고, 다만 설 당일은 보건소 진료반이 재택근무를 실시한다.
설 연휴 진료 의료기관과 약국정보는 120 다산콜센터(02-120),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보건복지콜센터(국번 없이 129)를 이용하면 전화로 안내받을 수 있다. 노원구 홈페이지와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응급의료정보제공’을 활용하면 사용자 위치를 파악해 주변에 문을 연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지도로 확인할 수 있다.
◇ 설 연휴 방역대책
구는 연휴 기간 중 수인성, 식품매개질환 집단 발생과 메르스 등 해외유입 감염병 발생에 대비하여 비상방역대책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보건소 일직자 2명이 비상방역을 겸하여 근무하고, 비상방역반을 편성해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등 24시간 비상방역 근무 체계를 유지한다.
비상방역반은 수인성, 식품매개감염병이 2인 이상 집단 발생할 경우 신속한 상황보고 및 대응조치를 실시한다. 관내 병‧의원, 약국 등 질병정보 모니터 기관과 의료기관에 홍보 및 운영을 강화하고, 해외유입 감염병 입국자 추적 감시 활동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명절에는 공동 음식 섭취와 식품 관리 소홀 등으로 수인성·식품매개질환이 집단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노로 바이러스 감염증이 자주 나타나는 점을 감안해 감염병 예방 수칙에 따라 올바르게 손 씻기, 익혀먹기, 위생적인 조리 등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연휴기간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여행객은 출국 전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 여행 목적지의 감염병 발생 정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설 연휴 기간 당직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미리 확인하고, 2명 이상 집단설사 환자가 발생하거나 메르스‧AI 인체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가까운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즉시 신고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울주군, 2026년 간절곶 해맞이 행사 개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오는 31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이틀간 서생면 간절곶 공원 일대에서‘2026 간절곶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간절곶 해맞이 행사는 ‘간절곶, 한반도의 첫아침을 열다’를 주제로 진행된다.먼저 오는 31일 오후 9시 30분부터 송년 제야 행사로 지역 예술인 공연과 김희재, ..
한국후계농업경영인 울주군 언양읍회, 취약계층 전달
▲사진제공:울주군청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회장 홍성초)가 18일 울주군 언양읍에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회 언양읍회는 “우리 농업경영인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성금을 전달하게 됐다”고 말했다.임명희 언양읍장..
울주군,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연계 맞춤형 취업교육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주군 창업·일자리종합지원센터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학교장 최우식)와 협력해 지난 15일과 18일 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울산기술공업고등학교 시청각실에서 진행했으며, 취업을 준비 중인 재학생 95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었다.교육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