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올해 첫 부분일식을 관측할 수 있는 행사를 6일 오전 환경 도서관에서 진행한다.
일식은 달이 태양을 가리는 천문현상이다. 태양이 가려지는 정도에 따라 완전히 가리는 개기일식, 일부가 가려지는 부분일식으로 나뉜다.
달의 겉보기 크기가 태양보다 작아 완전히 가리지 못하고 태양 태두리가 금가락지처럼 보이는 금환일식도 있다.
6일 예정된 일식은 부분일식으로 오전 8시35분부터 시작해 11시3분 끝날 예정이다.
일식이 가장 많이 진행되는 시간은 9시45분이다.
시는 5일까지 선착순으로 40명을 모집해 관측용 안경을 제공하고, 일식 원리에 대한 강연도 진행할 계획이다. 개인 선글라스와 색 셀로판지를 준비하면 관측에 도움이 된다.
관측행사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기간 내 환경도서관(061-659-4814)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환경도서관에서 매주 두 차례 별자리 교육과 관측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부분일식 관측은 우주의 신비를 생생하게 체험하는 특별한 경험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태백시, 취약계층 어르신 관절통 완화 ‘파스 지원사업’ 추진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고향사랑기금을 활용해 관절염 등 근골격계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8899 취약계층 건강물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경제적 부담으로 치료나 비급여 물품 구입이 어려운 어르신들의 통증 완화와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지원 대상은 태..
태백시, 설 명절 맞아 ‘청렴주의보’ 발령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설 명절을 앞두고 오는 2월 4일부터 2월 23일까지 20일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주의보’를 발령하고 공직기강 확립에 나선다고 밝혔다.‘청렴주의보’는 명절과 연말연시 등 부패 위험이 높아지는 시기에 발생할 수 있는 청렴 저해 요인을 사전에 안내하고, 행동강령 위반을 예방하기 위한 공직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