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성동구, 공중화장실 이상음원 감지 비상벨 확대 설치
  • 박신태 본부장
  • 등록 2018-11-12 10:56:41

기사수정
  • ‘최첨단 IoT 비상벨’로 벨을 누르지 않아도 이상음원 감지
  • 112 상황실과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로 위급상황 경보


▲ 공중화장실 이상음원 감지 비상벨(사진=성동구청 제공)


성동구는 최근 여성을 대상으로 한 강력범죄가 잇따름에 따라 여성 이용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범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역 내 공중화장실 10개소에 사물인터넷(IoT)기술을 활용한 최첨단 여성안심 비상벨을 추가 설치했다고 밝혔다.

 

구는 48개소의 공중화장실에 130여개의 비상벨이 설치되어 있다. 이중 이상음원 감지가 가능한 최첨단 비상벨은 2016년에 8개소에 설치한 바 있다. 야간 보안에 취약한 지역인 성수구두테마공원 외 9개 공중화장실에 지난 7일까지 추가설치를 완료했다. 매년 추가 설치해 전체 공중화장실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기존 비상벨은 직접 벨을 눌러 화장실 입구에 설치된 경광등이 작동해 위급 상황을 알리는 반면 최첨단 비상벨은 벨을 누를 수 없는 급박한 상황에서도 화장실 내부에 비명, 폭행, 구타소리, 유리 깨지는 소리, 폭발음 등 이상음원이 감지되면 KT IoT통신망을 통해 경찰청 112 상황실과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로 경보가 보내지며 이상음원이 발생한 공중화장실 위치도 표시된다.

 

구는 최근 묻지마 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CCTV 사각지대인 공중화장실에이번 비상벨을 설치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으나 긴박한 상황에서 이성적 판단을 통해 벨을 울리는 것이 쉽지 않으며 비상벨의 오작동이나 호기심 또는 장난으로 누르는 것을 설치해도 문제라는 점에서 이상음원 인식 비상벨(IoT 비상벨)을 설치해 첨단 기술을 통해 기존 기기의 한계를 넘어섰다고 평가하고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와 조선일보사, 화장실문화시민연대가 공동 주최한 「제20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大賞) 공모전」에서 성수구두테마공원(성수2가3동 소재)의 공중화장실이 동상(행정안전부장관상)에 선정되어 11월 12일 오후 2시 한국언론진흥재단 기자회견장에서 시상식이 열린다.

 

아울러, 구는 IoT 비상벨 설치 외에도 ▲안심 택배함 확충 ▲안심귀가 서비스 ▲안심 귀갓길 조성 ▲특수 형광물질 도포 ▲CCTV 확충 등 다양한 방식으로 안심마을 만들기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여성안심 비상벨 설치를 통해 범죄 사각지대의 위험요인 해소와 환경개선으로 여성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삼성전자 목표주가 15만원으로 상향...“실적 모멘텀 2026년까지 이어진다” 삼성전자에 대한 증권가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잇따라 목표주가를 15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2026년까지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31일 KB증권은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기존 13만원에서 15만원으...
  2.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 [뉴스21 통신=배석문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유아부터 노인 등 전 세대활용 및 100세시대 치매예방 및 치유도움 적극 기여세계유일 특허품(G2B/S2B등록)으로 국내 및 세계시장 보급착수㈜생각나게 대표이사 채덕규 1. 회사의 사훈 및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정직한 마음 올바른 생각을 선도하는...
  3. 몸속의 불멸 코드 — 2025 노벨의학상이 밝힌 '면역의 오해' [뉴스21 통신=홍판곤 ]2025년 10월 6일,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노벨포럼에서 노벨위원회는 올해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메리 E. 브룬코우, 프레드릭 J. 램스델, 시키몬 사카구치 세 명을 선정했다. 그들이 밝혀낸 것은 우리 몸속의 '면역 브레이크', 즉 조절 T세포였다. 면역은 단순히 싸우는 기능이 아니라, 싸움을 멈출 줄 아는 지혜를 ...
  4. 파주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 11월 1일 개최 파주시는 오는 11월 1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정호수공원 일원에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올해 불꽃축제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며, 오후 7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7시 35분 ‘불꽃쇼’와 ‘불빛정원’이 이어 진행될 예정이다.파주시는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
  5. 이재명 대통령∙시진핑 정상회담…고급 바둑판∙자개 쟁반 선물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30분쯤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 앞에서 시 주석을 직접 맞이했다. 두 정상은 웃으며 악수한 뒤 건물 안으로 함께 들어섰다. 이날 양 정상은 동일한 남색.
  6. APEC 정상 경주선언 채택…무역 비롯 글로벌 경제 협력 방향 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간 경주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회원 정상들은 APEC 정상 경주선언과 APEC AI 이니셔티브,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 등 총 3건의 문서를 채택했다.APEC 정상 경주선언은 올해 APEC의 3대 중점과제인 연결·혁신·번영을 .
  7. 파주메디컬클러스터에 '운정 아이파크 시티' 3250가구 건설 [뉴스21 통신=추현욱 ]HDC현대산업개발이 파주시 서패동 432번지 파주메디컬클러스터 도시개발구역 A2블록에 3250가구 규모의 '운정 아이파크 시티'를 건설한다. ▲ 운정 아이파크 시티 투시도 [HDC현대산업개발 제공]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25개 동으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63㎡ 243가구, 74㎡ 294가구, 84㎡ 1897..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