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 사이버공격방어대회와 사이버보안컨퍼런스’가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메종글래드 제주호텔 1층 컨벤션홀에서 진행된다.
제주특별자치도와 국가정보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사이버 위기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발굴하고 최신 사이버보안 위협 예방 및 사이버 분쟁상황에 대한 종합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이버공격방어대회는 오는 29일부터 31일까지, 제주사이버보안컨퍼런스는 31일 진행된다.
특히 올해에는 전국 규모 행사인 사이버공격방어대회와 제주 사이버보안 컨퍼런스를 함께 개최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고도화되는 사이버 침해사고에 공동 대응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정보공유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사이버 보안 종합 행사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사이버공격방어대회는 국내 최초 실시간 사이버 공격방어 형식을 도입한다.
예선과 초청을 통해 공격팀 10팀, 방어팀 16팀이 사이버공격방어 대회 본선에 진출하게 되며, 실제 기관 전산망을 그대로 옮긴 대회장에서 실시간 공격에 대한 방어를 해야 한다.
공격팀은 취약점이 내재된 방어팀의 대회용 기관 전산망을 공격하고 방어팀은 정보보호시스템 등을 활용해 공격에 대한 실시간 방어를 수행한다.
공격팀과 방어팀간 경쟁방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탐지, 초동조치, 분석, 복구, 보안강화 수행 능력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며 최종 1위팀에게는 메달과 상금 2천만원이 수여된다.
사이버보안컨퍼런스에서는 ‘사이버시대의 패러다임과 리스크’, ‘미국 사이버보안 동향 및 발전방향’이란 주제로 기조연설이 진행된다.
이어 ▲제주 블록체인 허브도시 비전 ▲모바일 디바이스 악성코드의 난독화 대응방안 ▲사물인터넷 중심의 새로운 환경 보안 패러다임 ▲최신 인공지능 보안기술 동향 등 사이버 보안기술 관련 정책 세미나가 개최된다.
부대행사로 4D VR 및 고전게임 체험, 제주 홍보관 등 홍보부스도 운영한다.
사이버보안컨퍼런스 참가를 희망하는 도민은 오는 28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http://www.jeju.go.kr) 또는 대회 홈페이지(http://cce.cstec.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사전 신청하거나 현장에서 직접 참여 신청을 하면 된다.
제주도는 앞으로 ‘사이버 청정구역 제주’를 목표로 안전한 사이버 환경 조성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제주 사이버보안협의회와 공동으로 컨퍼런스를 정기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창덕궁에서 창경궁의 이어지는  단풍 풍경
                        
                        
                    
                
                            중구, 고향사랑기부제 누적 모금액 3억 원 돌파
                        
                        [뉴스21 통신=김보미 ]사진=중구청제공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의 고향사랑기부제 누적 모금액이 10월 31일 기준 3억 원 500만 원을 기록했다. 중구의 연도별 고향사랑기부제 모금액은 2023년 6,400만 원, 2024년 1억 5,200만 원, 2025년 10월 말 기준 8,900만 원이다. 중구는 올해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전 부서 사업 제안을 통해 발굴한 8건의 기금사업..
                    
                
                            “병영성 따라 걸으며 역사와 문화의 숨결 느껴요”
                        
                        [뉴스21 통신=김보미 ]사진=중구청제공울산 중구(구청장 김영길)가 오는 11월 8일(토) 오전 9시 병영초등학교 및 병영성 일원에서 ‘2025년 울산 경상좌도병영성 걷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걷기대회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박성민 국회의원,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지역 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식..
                    
                
                            남덕유산 미리내 야영장 풍경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젠슨 황' 자리 인기 폭발하자…'이용 1시간 제한' 안내문
                        
                        [뉴스21 통신=추현욱 ]서울 강남구 삼성동의 '깐부치킨' 매장 유리창에는 특별한 안내문이 붙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앉았던 자리를 차지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지자 해당 테이블에 1시간 이용제한을 둔 것이다.4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깐부치킨에 다녀간 젠슨 황이 앉아 있던 테이블 근황'이라는 제목의 게시...
                    
                
                            거창국민여가캠핑장 ‘미리내숲’, 2025 공공 우수야영장으로 선정!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지난 3일 거창흥사단(대표 고병길)이 수탁·운영 중인 거창국민여가캠핑장 ‘미리내숲’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25 공공 우수야영장’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올해 평가는 전국 공공야영장을 대상으로 △가족(어린이) 친화 △무장애 △반려동물 친화 △...
                    
                
                            전 축구 국가대표 이천수 사기 혐의로 피소…경찰 조사
                        
                        [뉴스21 통신=추현욱 ] 전 축구 국가대표 이천수씨가 사기 혐의로 고소당했다.제주경찰청은 지난달 이씨에 대한 사기 혐의 고소장이 접수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입건했다고 4일 밝혔다.경찰은 "고소장에는 이씨가 지난 2018년 11월 지인 A씨에게 생활비를 빌려달라고 요청해 2021년부터 4월까지 9차례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