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구 장애인 지역사회통합 콘퍼런스-인천전략과 강동구 장애인 인권 선언어제(23일)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강동구 장애인 지역사회통합 콘퍼런스-인천전략과 강동구 장애인 인권 선언’이 열렸다.
강동구가 주최하고, 강동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분과가 주관한 이번 콘퍼런스는 인천전략(아태 지역에서의 장애인 관련 국제기준)과 강동구 장애인인권선언의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최초로 국제기준에 근거한 지역 장애인 정책의 현실과 전망을 모색하고, 지역사회 단위에서 장애인의 완전한 권리 실천을 도모하기 위해 열렸다.
콘퍼런스는 강동구청, 지역사회 내 장애인 기관 및 단체 실무자, 장애인 당사자 등 65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조강연과 두 개의 세션,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됐다.
기조강연은 RI KOREA 의장이자, RI 아태지역회장인 이일영 박사의 ‘인천전략 함의와 가치-장애인의 완전한 권리 실천’, 세션1은 한국장애인개발원 대외협력부 김광희 과장의 ‘인천전략과 지역사회 실천과제’, 세션2는 해뜨는양지장애인자립새활센터 전경철 사무국장의 ‘장애인권리협약과 지역사회 삶을 지원하는 서비스-장애인의 지역사회 삶을 위한 강동구 지역사회의 도전’을 주제로 열렸다.
기조강연에서 이일영 박사는 “인천전략을 발표한 국가로서 그 실천과 성과에 대해 다른 나라의 관심이 많다.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제3국에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며 “그 출발점에는 지역사회의 역할의 중요한데 강동구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장애인분과가 준비한 이번 콘퍼런스는 주목 받을 만한 활동이다”고 기대를 밝혔다.
이어서 진행된 세션1에서 김광희 과장은 인천전략의 10개 목표와 27개 세부목표의 주요 내용과 62개 지표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구현해 낼 수 있는 과업 도출 및 과제를 삽화로 알기 쉽게 설명하였다.
그는 “인천전략이 2018년 현재 5년을 남겨두고 있다. 그 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국제 협력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의 활동도 중요하다”며 “인천전략을 실천하는데 민관협력 차원의 실천 과업을 선정하여 실천 사례로 제시하고 만들려는 이번 콘퍼런스가 인상 깊고,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마지막 세션2에서 전경철 사무국장은 장애인권리협약에서 권리로 제시한 장애인이 지역사회 내에서 삶을 만들어가는 필요한 서비스와 강동구의 인권 중심 서비스를 설명했다. 전 국장은 “지원패러다임 등장처럼 이제는 장애인 당사자를 위한 개별화된 프로그램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맞는 장애인 기관의 변화와 역할도 중요하다”며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해 장애인복지를 발전시키는 강동구의 밑그림을 그려나갈 때라고 강조했다.
콘퍼런스가 열린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곽재복 관장은 “콘퍼런스를 통해 우리 복지관이 지향하는 글로컬리제이션(Glocalization : Global + Localization)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였다”며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장애인의 보통의 삶이 이루어지는 강동구를 만들어 가기 위한 지역사회중심재활 모델이 국제협력과도 연결될 수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고 의미를 더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할 지역 안의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중요 사항과 지역사회복지계획 심의 또는 건의하는 기능을 하며 사회복지, 보건의료기관, 단체가 제공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및 보건의료서비스의 연계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익산,천만송이 국화
정읍시, 재정혁신 우수사례로 선정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는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열린‘2025 지방재정전략회의’에 참석해 지방재정 운용 우수사례를 발표하며 재정혁신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지방재정경제실장 주재로, 지방재정국장, 지역경제지원국장, 전국 17개 시·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지방자치 실현을 위한 재정...
전주예수병원,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 공동 개최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권 지역책임의료기관 예수병원과 전북특별자치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지난 31일 예수병원 설대위연구동 7층 중회의실에서「지역사회 보건의료종사자 전문교육 – 제4차 찾아가는 공감(共感)클래스」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예수병원 필수의료분야 정부지정센터 및 공공보건의료사업 전담자를 대상으로 ..
서구, 소상공인 특례보증 한 달 만에 21억 풀렸다
[뉴스21통신 조영기] 광주광역시 서구가 경기침체와 도시철도 2호선 공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 중인 ‘추가 특례보증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구는 지난 9월 총 65억여 원 규모의 특례보증 자금을 마련, 시행 한 달여 만에 21억여 원(약 33%)이 소진됐다고 5일 밝혔다.이번 특례보증 사업은 ...
울산 동구 ‘댑사리’, 가을빛으로 물들다… 팜파스와 코키아가 어우러진 새로운 관광명소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최세영 기자울산시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사이에 위치한 ‘댑사리’ 일대가 가을을 맞아 붉은 코키아(댑싸리)와 황금빛 팜파스그라스로 물들며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5일 밝혔다.‘댑사리’는 울산 동구 대왕암공원과 슬도 등대를 잇는 해안길 중간 지점에 .
상북유치원, 놀이와 나눔으로 배우는 공동체 교육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 울주군 상북유치원(원장 류행선)은 지난 4~5일 ‘틈짬 체육 놀이 어-유-초 이음 운동회’와 ‘추수 떡 나눔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기관과 지역사회 간 연계 교육을 실천하고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공동체 문화를 실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