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해외관리자 교육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에서는 기후변화대응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생물권보전지역의 관리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11개국 관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오늘(1일)부터 3일간 제주도에서 마련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참여하는 국가는 남아메리카에서 쿠바, 세인트키츠 등 2개국, 아프리카에서 마다가스카라, 모잠비크, 남아프리카 등 3개국, 아시아에서중국, 인도네시아, 예맨, 라오스, 필리핀 등 5개국, 유럽에서는 러시아가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유네스코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세계 섬·연안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제주사무국 주관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워크숍은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 계획(Man And Biosphere programme, MAB)에 의한 생물권보전지역의 연구, 훈련 및 교류활동의 일환을 이루어진다.
주요 내용은, 각 참여국가의 생물권보전지역 운영현황에 대한 발표와 함께 이산화탄소 흡수원으로서의 섬연안 생물권보전지역의 가치, 생물다양성의 윤리, 보호지역 주민참여의 보전과 브랜드 활용이라는 주제발표뿐만 아니라 생물권보전지역의 브랜드 활용에 대한 토론회도 개최된다.
주제발표는 MAB한국위원회 조도순 위원장을 비롯해 (사)아시아기후변화교육센터 정대연 센터장, 제주생태관광협회 고제량 대표 등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더불어 제주도 하례리 생태관광마을 등을 탐방하여 제주도 생물권보전지역의 활용사례에 대한 견학의 기회도 마련된다.
도는 2012년 유네스코로부터 세계 섬연안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사무국(스페인 메노로카 공동)으로 지정되어 네트워크 회의 주최 및 국가간 교육 프로그램 등 국제 네트워크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회원지역은 현재 37개국 66개 지역이 있다.
세계유산본부 조인숙 한라산연구부장은, 생물권보전지역을 지닌 여러 국가가 한 자리에 모이는 만큼 제주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며, 지속적인 국제 네트워크 협력을 통해 세계생물권보전지역의인지도 향상과 더불어 제주도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