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 매체, 북남 정상 '9월 평양공동선언' 서명 보도 김태구
  • 기사등록 2018-09-20 18:01:53
기사수정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했다는 소식을 다음 날인 20일 보도했다고 통일뉴스가 전했다. 


뉴스에 따르면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0일 "김정은 동지께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하시었다"고 보도하면서 선언 전문을 별도로 전제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이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하면서 한 발언도 일일이 소개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북남관계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하여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한 문제들을 진지하게 논의한데 대하여"말하고 "민족자주의 원칙에 기초하여 북남관계를 전면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에 대해 의논하고 군사분야의 합의서를 채택하였으며 조선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나가기로 확약한데 대하여" 강조했다.


또 "각계각층의 내왕과 접촉, 다방면적인 대화와 협력, 다양한 교류를 활성화하여 민족화해와 통일의 대하가 북남 삼천리에 용용히 흐르도록 하기 위한 구체적 방도를 협의한데 대하여"언급한 후 "선언에는 새로운 희망으로 높뛰는 민족의 숨결이 있고 강렬한 통일의지로 불타는 겨레의 넋이 있으며 머지않아 현실로 펼쳐질 우리 모두의 꿈이 담겨져 있는데 대하여"말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서울을 방문할 것을 약속했다는 사실도 공개하고는 "평화와 번영에로 향한 성스러운 여정에 언제나 두손을 굳게 잡고 앞장에 서서 함께 나아갈 의지를 표명하시었다"고 알렸다.


이어 문 대통령이 "남과 북이 한반도에서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없애기로 합의하고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가동하여 합의사항의 이행을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한데 대하여", 그리고 "남과 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한데 대하여" 말했다고 가감없이 소개했다.


또 "남과 북이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들을 취하기로 한데 대하여" 강조하면서,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에 대해 "남북관계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한 소식도 함께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의 길을 명확히 보여주었고 핵무기도 핵위협도 전쟁도 없기를 바라는 온 겨레와 세계의 여망에 부응하였다"고 하면서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실행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두 정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뒤 선언문을 교환하고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전했다.


서명식에는 북측에서 김영철·리수용 당 부위원장,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여정 당 제1부부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참가하고, 남측에서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 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참가했다.


앞서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은 리설주 여사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 부부가 머물고 있는 백화원영빈관을 찾아 환담을 나눈 뒤 문 대통령과 이틀째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이튿날 회담에는 북측에서 김영철 당 부위원장이, 남측에서 서훈 국가정보원 원장이 각각 참가했다.


통신은 "역사적인 '9월 평양공동선언'은 온 겨레의 한결같은 지향과 요구에 맞게 4.27 판문점선언을 전면적으로 충실히 이행하여 북남관계 발전을 더욱 가속화하며 민족의 화해 단합과 평화 번영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나가는데서 중요한 이정표로 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통신은 9월 평양공동선언에 이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북남군사분야 합의서'가 북측 노광철 인민무력상, 남측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서명으로 조인되었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753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고양시, 국회의원 당선인 4명 초청 간담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성숙한 의상? 살비치는 시스루 옷 입고 등장한 김주애 '파격의상'
  •  기사 이미지 아산시 둔포면 ‘제3회 모여라 둔포’ 행사 개최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