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양군 단성면에 위치한 단양수중보댐 모습.충북 단양군은 기존에 통용되던 '남한강'과 '충주호'의 지명을 '단양강'과 단양팔경호'로 명칭을 변경해 줄 것을 충북도지명위원회에 건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단양군은 지명위원회를 열어 지난 1985년 충주댐 건설 이후 통용돼 왔던 충주호, 남한강의 명칭을 단양팔경호(약칭 단양호)를 단양강으로 지명을 제정했다.
그동안 3개 시·군에 인접해 있는 '충주댐 인공호수'의 지명이 국가기본도(국토지리정보원)에 미고시되어 있어 각 시·군마다 지명을 달리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충주시는 현재 사용 중인 '충주호'의 호수이름 변경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담수면적과 수몰면적이 가장 많은 제천시는 관광사업명과 도로이정표 등에 이미 '청풍호'로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단양군은 조선시대부터 명명되어 온 정체성과 역사성의 상징과 관광단양의 미래를 위한 단양수중보댐 건설이 이뤄짐에 따라 수중보 댐에서 영춘면 오사리까지를 '단양강'으로 명칭을 제정했다.
또한 단양수중보댐에서 도담삼봉까지를 '단양팔경호'로 지명을 제정해 충북도지명위원회에 상정했다.
단양군 관계자는 "저수지명칭 정비지침에 따라 단양수중보댐의 상류는 지역주민이 원하는 지명으로 사용토록 해야 한다"며 "댐건설이후 피해만 입었던 단양지역민들의 뜻에 따라 명칭만이라도 제대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제26회 종로구청장기 태권도대회, 지역 태권도 저력 보여준 화합의 한마당
                        
                        2025년 11월 2일, 종로구민회관에서 '제26회 종로구청장기 태권도대회'가 성대하게 개최되었다.이번 대회는 종로구가 주최하고 종로구태권도협회(회장 오경한)가 주관했으며, 종로구체육회, 강북삼성병원, 서울시태권도협회가 후원하여 진행됐다.이번 대회에는 유치부부터 중등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선수들이 참가해 품새, 2인 전(페.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