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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토크코리아 2018’ 성황리 접수 마감
  • 이기운 사회2부기자
  • 등록 2018-07-02 18:0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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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32,345건 접수, 국내 최대 한류 콘텐츠 공모전과
  • ‘한반도 평화’에 대한 관심 확인 -




[세종=뉴스21통신] 이기운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태훈, 이하 해문홍)은 외교부(장관 강경화)와 함께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제 콘텐츠 공모전 토크토크코리아 2018’(Talk Talk Korea 2018, 이하 공모전)의 접수를 마감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146개국에서 총 32,345건의 작품이 접수됐다.

 

지난 516()부터 628()까지 44일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에 접수된 작품의 수는 작년의 31,000여 건보다 약 1,300건이 증가했다.


특히 작년에 처음으로 3만 건이 넘는 작품이 접수되어, 국제 공모전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참여한 기록을 세웠는데 올해는 그 기록을 다시 경신하여 전 세계 사람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 공모전 접수 결과 중 특이사항은 한반도 평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낸 것이다.


특별주제로 추진된 한반도 평화부문에는 총 4,660건의 작품이 접수되어 그간 진행했던 특별주제(아리랑, 한복, 평창올림픽 등)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공모전의 특징으로는 유럽 지역의 참가가 크게 증가한 것을 들 수 있다.


유럽 지역의 참여는 작년에 비해 약 2배가량 증가했으며, 특히 응모작 수를 기준으로 작년에 17위를 차지한 러시아는 올해 응모작 수가 4배 이상 늘어 멕시코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응모작 수를 기준으로 인도가 9(작년 16), 베트남이 10(작년 18)를 차지하며, 필리핀(3), 인도네시아(8)와 함께 아시아의 한류열풍을 이끌고 있다.

 

공모전의 주제별 접수결과를 살펴보면 5가지 주제 중 한국 음악과 드라마(K-Music & Drama), 기타(한복, 한글, 태권도 등), 한국 음식(K-Food), 특별 주제(한반도 평화), 한국미용과 스타일(K-Beauty & Style) 순으로 접수 건이 많았다.

 

해문홍은 공모전 결과에 대해 해외에서 인기를 누리는 한류 스타(위너)를 홍보모델로 활용해 온오프라인 홍보를 전개한 점, 다양한 국가에서 7개 언어로 공모전 누리집을 운영하고, 언어권별 유튜브 창작자(크리에이터)를 통해 홍보활동을 진행한 점, 남북북미 회담 등의 화제로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증가한 점이 2018 러시아 월드컵 기간임에도 역대 최다 응모를 이끌어낸 주요 요인으로 평가했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주제별 15개씩 총 75개 작품이 본선 진출작으로 선정되며, 725()부터 830()까지 전 세계 누리꾼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투표와, 심사위원의 점수를 합계해 순위가 결정된다.


분야별 1등 수상자 5명에게는 오는 10월 중에 비무장지대(DMZ) 등 한국의 유명 관광지 방문, 케이팝 방송 프로그램 관람, 한류스타 체험 등을 통해 한국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방한 기회가 제공된다.

 

수상작은 오는 93() 이후 해문홍의 다국어 포털 사이트 코리아넷(www.korea.net)과 공모전 누리집(www.talktalkkorea.or.kr)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문홍 김태훈 원장은 최다 인원 공모전 참여라는 결과에 이어, 출품된 다양한 작품들을 활용한 국내외 전시 등을 통해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널리 알리고 국가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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