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포상 대상자[세종=뉴스21통신]이기운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태훈, 이하 해문홍)은 해문홍에서 근무하다 퇴직하는 ‘에리자벳지크랲트’(이하 에리자벳) 씨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국민훈장은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한다.
에리자벳 씨는 영역 감수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세웠으며, 그녀의 전문적 영역 감수를 통해 국가 이미지와 국격을 높일 수 있었다.
이에 그 공로를 인정받아 ‘국정 해외홍보 유공’ 분야에서 국민훈장 모란장(2등급)을 받는다.
에리자벳 씨는 1977년 1월 1일 문화공보부 해외공보관에 입사해 2018년 6월 30일에 퇴직할 때까지 41년 6개월간 오롯이 이 분야에만 전력해 온 우리나라 영역 감수 분야의 산증인이다.
1987년 헌법 감수 등 영역 감수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 남겨
에리자벳 씨는 1987년 10월 29일에 개정된 대한민국헌법(헌법 제10호)의 영역 감수를 비롯해 ▲ 전·현직 대통령의 유엔 총회 등 주요 계기 연설문, ▲ 남북정상회담 발표문, ▲ 외국 정상에 대한 대통령의 친서, ▲ 대국민 담화 발표 등 주요 국정 현안, ▲ 청와대 및 각 정부부처의 정책보도 등 수많은 자료의 영역 감수를 도맡아 이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우리나라 영역 감수 분야의 선구자 역할
에리자벳 씨의 활동 초기는 영어를 구사할 줄 아는 한국인이 매우 드문 시대였던 만큼, 영역된 자료에 대해 외국인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확인해 줄 수 있는 감수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했다.
이런 척박한 상황에서 에리자벳 씨는 우리 사회, 문화와 관련된 소식들을 전달할 때는 관련 외국 서적을 일일이 찾아보는 등 외국인의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감수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에리자벳 씨는 “한국의 연설문 자료는 사실적 기술보다는 감정적 단어가 많이 사용되어 외국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많아서 연설문 내용에 대한 수위 조절, 외국인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 선택 등을 조언해 주는 역할도 많이 했다.”라고 회고할 만큼 때로는 조언자의 역할도 맡아 했을 정도로 우리나라 감수 분야의 선구자다.
한국인 신분으로 국격 제고에 기여
에리자벳 씨는 1969년 한국인 남편 이하우 씨(전 서울올림픽조직위원회 사무총장)와 결혼해 슬하에 자녀 2명을 두고 있고, 1981년 2월 4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했다.
한국인 에리자벳 씨는 투철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누구보다 먼저 나서서 일을 챙기는 열성을 보여 타의 모범이 되어 왔는데, 본인은 “그간 정권이 바뀌고 근무하는 직장명이 바뀌어도 계속 영역 감수를 맡아서 일할 수 있어서 보람도 있었고 행복했었다.”라고 퇴직의 아쉬움을 표했다.
도종환 장관은 오는 6월 29일(금)에 열리는 공무원 정년퇴직자 행사에서 에리자벳 씨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을 전수할 예정이다.
해문홍 정책 담당자는 “에리자벳 씨와 같이 전문 분야에서 우리 문화를 해외에 홍보해주시는 분이 많아질수록 우리 문화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국격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포상을 계기로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분들이 더욱 많이 양성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 성황리에 개최
서울 전통문화의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재조명하는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이 오늘(토) 오후 3시, 인사동 한국미술관 3층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예술인과 문화 관계자, 수상 작가 및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이번 예술대전은 (사)서울.
남구, 제3차(2026~2030) 기후위기 적응대책 (안) 최종보고·심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울산남구청전경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8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단체, 구의원,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울산광역시 남구 기후위기 적응대책(안)’에 대한 최종보고 및 수립(안)을 심의했다. 기후위기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대응...
4,400명 넘게 다녀간 남산 유아숲체험원, 만족도 97.9점 호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남산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남산 유아숲체험원을 다녀간 유아와 가족참여자 수는 총 4,400여 명으로 유아기관 인솔교사와 ...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 2025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회장 김상근)는 12월 19일(금) 오후 6시, 용산구 문화센터 4층 대강당에서 **'2025년 연말맞이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으며, 장애인 ...
안산시, 원곡동 부설주차장 준공… 주차난 해소· 지역 활력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단원구 원곡동의 고질적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던 ‘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고도화 사업’ 마무리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옥상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내빈 및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참석했다.원곡동 부설.
안산시, 다양한 여권 서비스 운영…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여권 신청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현재 안산시가 운영하는 여권 신청 서비스는 ▲화요 야간 민원실 ▲조조민원실 ▲온라인 번호표 발급 서비스 ▲여권 안심폐기 서비스 ▲여권 케이스 배부 등이다.화요 야간 민원실과 조조민원실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