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세먼지가 갈수록 심각해지는데 실질적인 저감대책이 부족(국제신문 지난달 20일 자 3면 보도)하다는 지적에 따라 부산시가 추경예산에 총 73억 원을 편성하는 등 추가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노후 경유차량 교체 지원사업, 전기차 민간보급 사업, 부산시 미세먼지 배출량 상세조사 용역 등을 포함한 미세먼지 저감 추가 대책을 마련,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전기차 민간보급 제고를 위해 국비 2억4000만 원에 대응투자해 시비 10억 원을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보조금도 시비 8억400만 원(1330대)을 각각 편성했다. 질소산화물 배출 저감을 위한 중소사업장의 저녹스보일러 교체 지원사업은 57대를 새로 추가해 시비 6500만 원을 쓴다. 신규사업으로 노후 경유차량인 어린이집 통학버스의 LPG 차량 전환을 위해 총 2억5000만 원(50대, 국·시비포함)을 편성했다. ‘부산시 미세먼지 배출량 상세조사 용역’을 위해 2억 원, 도로 재비산먼지 제거차량 구입에 1억2000만 원을 각각 쓴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초미세먼지 주의보 및 경보 등 비상상황 시 비상조치를 마련했다는 점이다. 시는 녹산산단 등 지역 내 대형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특별관리공사장 등 500개소의 연료 사용량 감축 및 조업시간 단축 조치 등의 협조방안을 세우는 한편 ARS 등 전파체계도 조속히 구축한다.
지역 내 대형소각장 5개소도 소각 물량 제한 조치도 병행한다. 이르면 다음 달부터 행정기관 관용차량 운행 제한을 시범적으로 시행하며 공무원의 출퇴근 차량도 청사 주차장 출입을 제한한다. 차량 2부제 운행 강제와 이번 비상조치 실효성을 높이려고 현재 국회 계류 중인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가칭) 제정과 관련 법령 정비도 적극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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