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산, 도심 시속 50km로 제한 - 교통안전 종합대책 발표…대대적인 교통문화 정착 캠페인 김만석
  • 기사등록 2018-02-01 16:56:36
기사수정




부산의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교통안전 대책이 추진된다.


부산시와 부산경찰청,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시민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교통사망사고 줄이기 운동에도 불구하고 사망자가 증가하는 데다 부산의 운전·보행 행태가 17개 시·도 중 최하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데 따른 것이다.


핵심은 교통 약자를 배려하는 안전대책 시행과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 안전한 도시철도 등 5개 핵심분야에 39개 중점과제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2022년까지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현재의 절반 수준인 80명까지로 줄여나가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먼저 교통 약자를 배려하는 교통 안전대책으로 단속과 교육·홍보, 시설 개선을 병행하기로 했다.


캠코더나 이동식 과속 단속 등 장비를 활용한 교통단속을 강화하고 보행자 보호위반, 이륜차 인도 주행, 횡단보도·인도 주차를 지자체와 함께 단속한다.


노인 사망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운전능력 인지·지각검사를 확대하고 고령 운전자가 면허를 자진 반납하면 교통카드를 제공하기로 했다.


스쿨존에 무인단속 장비 31대를 추가 설치하고 등하굣길 보행 안전지도와 통학버스 운전자 안전교육도 강화한다.


이륜차의 보도 주행 단속을 강화하고 사업용 운전자 안전교육과 단속도 병행한다.


또한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도심 주요 도로 제한속도를 현행 시속 60㎞ 이하에서 50㎞ 이하로 낮추고 어린이·노인보호구역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자동차 전용도로의 제한속도도 현행 시속 70㎞ 이하에서 60㎞ 이하로 하향 조정된다.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교차로 알리미 시설과 무단횡단 방지 안전 난간 등을 추가로 설치하고 대각선 횡단보도를 늘리며 횡단보도 보행자 자동인식시스템도 시범 설치하기로 했다.


교통사고가 잦은 곳의 안전시설을 개선하고 화물차 공영 차고지와 노상 주차장을 새로 만들고 어린이 노인보호구역 30곳에 안전시설도 강화하기로 했다.


사망사고를 냈거나 법규 위반이 잦은 운수업체는 특별 단속과 교통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사망사고가 잦은 곳을 찾아가 현장 컨설팅으로 맞춤형 안전대책을 세울 예정이다.


저상 버스 추가 도입, 두리발과 장애인 콜택시 운영을 개선하는 등 교통 약자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첨단 교통안전 장치 보급을 지원하는 등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제공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밖에 도시철도 안전과 선진 교통안전체계 구축,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 문화운동도 함께 펼쳐진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6067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이순신 장군 기상 배우는 ‘곡교천 체험존’ 인기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개막…“한층 더 이순신답게!”
  •  기사 이미지 국민의 알 권리를 나올라라 역 제한하는 경기북부경찰청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