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제주도 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산업체 현장실습시 임금을 받지 못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4일 오전 기자실에서 ‘2018년 특성화고 현장실습 제도 개선 계획’을 발표하며 “현장실습생의 신분을 ‘근로자’에서 ‘학생’으로 명확히 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계획은 지난해 11월 현장실습 도중 숨진 고 이민호군의 재해 사고와 관련해 안전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이에 따라 실습생과 산업체는 근로계약 대신 개정된 현장실습 표준협약서를 체결하게 된다.
교육청은 “기존에는 현장실습생을 보호하기 위해 근로계약 체결을 권장했으나 이로 인해 기업이 현장실습생에게 교육이 아닌 근로만 시키는 현상이 발생했다”며 “근로계약서 대신 개정된 현장실습 표준협약서를 작성하게 해 학생을 보호하겠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기존 현장실습생은 근로계약 당시 체결한 임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게 돼 임금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다.
현행 근로중심 현장실습 제도에 따르면 “수당은 근로계약 체결 시 최저임금을 보장하는 임금을 지급한다”고 규정됐지만 개선된 학습중심 현장실습 제도에 따르면 “수당은 기업(또는 학교)에서 현장실습 지원비를 지급한다”고 명시됐다.
교육청은 현장실습 수당으로 교통비 및 식비 등 하루 1만원가량을 지원한다는 방침이지만 임금 수준에 훨씬 못 미쳐 지역 사회의 논란이 예상된다.
또 현장실습생이 작업장에서 실제로 노동력을 제공하고도 이에 합당한 대가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는 지적도 불가피하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윤태건 제주도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오늘 발표한 제도 개선안은 확정안이 아니고 교육부의 정책 취지에 맞춰 큰 틀에서 나온 계획”이라며 “오는 2월에 나올 교육부의 현장실습 제도 개선방안과 여론을 수렴해 다시 교육청 차원의 세부 계획을 다듬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지난해 12월26일 뉴시스와의 신년인터뷰에서 “현장실습 중 발생한 고 이민호군의 사망 사고와 관련해 현장실습 환경을 안전한 곳으로 만드는 근본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며 “제도가 폐지될 경우 사회적인 약자인 특성화고 졸업생들이 혼자서 취업이라는 과정을 헤쳐나가야 한다”고 밝혀 현장실습 제도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한 바 있다.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