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ST(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총장 이은우) 2015 전기 학위수여식이 6일(금), UST 본부 강당에서 졸업생, 학부모를 비롯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상천 이사장, 정부출연연 원장 등 내외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학위수여식에서는 박사 45명, 석사 73명 총 118명이 학위를 수여받았으며, 재학기간 중 우수한 연구성과와 모범을 보인 학생을 선정,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1명), 총장상(2명), 설립연구기관장상(12명), 대전광역시장상(1명)을 수여했다.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은 과학기술 분야 최고 권위지인 ‘네이처(Nature, I.F. 42.351)'지에 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등 학위기간 중 5편의 SCI 논문을 게재하고 특허 6건을 출원하는 등 우수한 연구성과를 보인 배승섭 박사(한국해양과학기술원 캠퍼스, 해양생명공학 전공)가 수상했다.
배승섭 박사는 지난 2010년 9월, 심해 생물이 수소와 함께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생산한다는 내용으로 네이처지에 논문을 게재했다.
총장상을 수상한 이성현 박사(한국전자통신연구원 캠퍼스, 차세대소자공학 전공)는 태양전지 분야 최고 권위지인 ‘PROGRESS IN PHOTOVOLTAICS(I.F. 9.696)’에 1저자 게재를 비롯해, 총 11편의 SCI급 논문을 게재했다.
황윤정 석사(한국과학기술연구원 캠퍼스, 나노재료공학 전공)도 재료분야 권위지인 ‘나노스케일(Nanoscale, I.F. 6.739)' 1저자를 비롯해 3편의 SCI급 논문게재 등의 성과로 총장상을 받았다.
또한, 조선화 박사(한국생명공학연구원 캠퍼스, 기능유전체학 전공), BANO SAIRA(파키스탄, 한국화학연구원 캠퍼스, 청정화학 및 생물학 전공) 등 총 12명이 각 분야별 SCI저널에 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각각 정부출연연구기관장상을 수상했다.
재학기간 중 지역 과학문화 확산 기여와 학우들의 복지향상 등의 공로를 인정받은 박지원 석사(한국전자통신연구원 캠퍼스, 과학기술정책 전공)는 대전광역시장상을 받았다.
이번 박사학위 취득자들의 1인당 SCI급 논문 편수는 3.8편, 편당 인용지수(Impact Factor)는 3.34, 특허 등록·출원은 4.6건에 달하는 등 졸업생 전원이 고르게 우수한 실적을 보였다.
이은우 총장은 “오랜기간 인내와 각고의 노력으로 오늘의 영광스런 학위를 수여받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앞으로 더욱더 학문 발전에 힘쓰고 인류가 당면한 여러 난제들을 해결하여 국가와 인류 발전을 위해 끊이없이 노력하는 과학자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06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UST는 현재까지 박사 336명, 석사 854명 총 1,190명의 석·박사 인재를 배출했으며, 이중 26.9%인 321명은 외국인 학생들이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
민주당, 내란재판부법 명칭 '윤석열' 삭제…2심도입·내부추천 잠정결론
[뉴스21 통신=추현욱 ]더불어민주당이 위헌 소지가 불거진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 수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법안 명칭은 처분적 법률(특정한 개인이나 사건을 대상으로 하는 법)이란 문제 제기를 해소하기 위해 특정 사건 명칭을 뺀 '내란 및 외환에 관한 특별전담 재판에 관한 특별법'으로 잠정 결정했다.박수현 민주당 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