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가 완창 발표회 ‘아티스트 이다연’
오는 17일 오후3시 서울 돈화문 국악당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5호 판소리 ‘심청가’가 아티스트 소리꾼 이다연에 의해 ‘보성소리 심청가’ 완창발표회로 열린다.
필자가 대여섯 살 무렵 친지분이, 아이가 목소리가 크고 울림이 있다면서 ‘선창’을 배워보라고 하신 일이 있다는데 그래서인지 내게는 판소리가 무척 관심 있는 예술이다.
판소리 완창은 적어도 4시간을 넘나드니 소리꾼에게는 물론이요 관계된 이들에게 상당한 심력과 체력이 요구되는 대단한 작업이다.
우리에게는 춘향가와 더불어 양대 산맥을 이루는 심청가 유파는, 명창들의 계통을 중심으로 근래에 전승되어 전판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정응민 바디, 박동실 바디, 김연수 바디, 김소희 바디, 박동진 바디까지 5개 정도의 유파가 있다.

심청가를 완창하는 이다연은 보성소리 심청가 송계 정응민-소정 성창순으로 이어지는 계보로, 아티스트 소리꾼이라 부르기에 손색이 없어 보인다.
2017년 처음으로 완창 무대에 도전하며 중앙대학교 국악대학을 졸업한 이다연은 현재 강원도립 국악 관현악단 비상임 단원을 역임하고 한국문화재재단 예술단원으로 활동 중인 소리꾼이다.
특히나 올해는 이다연이 소리공부를 시작한 지 20년이 되는 해라고 하니 그 자신에게도 의미 있는 해일 것이다.

이다연의 이번 완창공연에 반주를 해줄 고수는 오단해와, 정주리 고수라고 하는데 모두 알다시피 완창이라는 큰 공연에 고수와 반주의 중요도가 매우 크다. 필자는 판소리 공연을 볼 때마다 그 적절한 추임새에 절로 끌려가는 느낌이 든다.
중앙대학교 국악대학 졸업 및 동대학원을 수료하고 현재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 25호 판소리 고법 전수 장학생 및 시흥시립전통예술단 단원과 서울시 청소년 국악단 타악 차석을 맡고 있는 고수 정주리와 호흡을 맞추어 1부인 심청탄생~심청이 선인을 따라가는 전반부를 꾸민다.
2부인 심청이 물에 빠지는 대목~후일담은 현재 국가무형문화재 제 5호 판소리 심청가 이수자이며 Acoustic ensemble ‘재비’ 보컬 World music trio ‘상생’ 보컬, 오단해 ART lab 대표이자 타악연주가인 오단해와 함께 한다.
전통판소리와 국악이 젊어지고 지치지 않기 위해서, 또 하나의 새로운 한류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젊은 소리꾼들의 기쁜 노력과 관련기관의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의미에서 이번 심청가 완창발표회는 젊은 예술인들의 가능성과 발전성을 느끼게해주는 무대가 될 것이다.
17일 (일) 오후 3시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열리며 전석 무료 공연이라고 하니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더불어 함께 자리해 보는 것도 보람 있는 일이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