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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광역·M버스 좌석예약서비스 75% 출근시간 단축 김한구
  • 기사등록 2017-12-14 22: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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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좌석예약서비스 이용객 10명 중 7명 이상이 출근시간 단축 효과를 본 것으로 확인,이용객의 만족도는 75%로 높고 서비스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게 나타났다.


경기도와 국토교통부는 올해 7월부터 도입한 광역버스·M버스 좌석예약서비스 시범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한결과 좌석예약서비스는 모바일 예약전용 앱(APP)을 통해 사전 예약하고 요금은 교통카드로 지불하는 시스템으로, 예약제는 철도나 항공, 시외버스에서는 보편화된 서비스로, 시내버스에 접목한 것은 경기도가 전국 최초라는것.


경기도와 국토부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M4403, 8100, G6000, M6117 등 화성, 용인/성남, 김포 지역 4개 노선에 대하여 출근 시 예약 전용버스 1대를 운영 상용서비스를 시행했는데 그 결과 누적예약자수는 6,936명, 평균 탑승율은 9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약부도율은 5%에 불과했다.


좌석예약서비스 전용앱(MiRi)을 통해 10월 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 간 약 300여명을 표본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만족한다는 응답이 75%로 높게 나타났으며,좌석예약서비스 이용 목적으로는 만차로 인한 좌석확보 어려움(기점역류 현상)78%, 출근시간 단축 12%, 정류장에서 줄서기 싫어서 8%로 나타났고, 서비스 이전 기점 정류장 등으로 이동해서 탑승한 경험이 있다는 답변이 전체 이용객의 65% 이상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70%가 넘는 응답자가 출근시간 단축 효과를 보게 됐다고 답변했고, 최소 20분이상 단축됐다는 응답자도 34%나 되어, 이 서비스가 출근시간 단축에도 크게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개선 및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61% 이상이 예약버스 증차, 21%는 타 노선으로의 서비스 확대 등 서비스 확대요구가 대부분이었다.


임성만 굿모닝버스추진단장은 좌석예약서비스가 정착될 경우 불필요한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승객 분산효과로 입석률 감소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장점은 더욱 발전시키고,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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