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심의에 들어간 2018년도 부산시 예산 심사에서 지방채 발행과 출자·출연기관 잉여금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부산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명희(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은 "2018년 지방채 발행액 4천200억원 가운데 30.9%인 1천300억원을 기존 지방채를 갚는 용도인 차환채로 발행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차환채란 기존 발행한 지방채 가운데 상환이 도래한 것의 만기를 연장하거나 높은 이율로 발행했던 것을 낮은 금리로 갈아타는 데 사용하는 지방채를 말한다.
정 의원은 "내년도 발행예정인 지방채 가운데 무려 30%가 넘는 규모가 상환기한을 연장하거나 이자를 갚는 데 사용한다면 흔히 말하는 '카드 돌려막기'와 다를 바가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차환채를 제외하면 순수 지방채 발행액은 얼마 되지 않아 지방채 발행의 본래 취지인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등 부산의 미래산업 동력에 대한 투자는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는 2016년부터 차환채를 처음 발행하기 시작해 2017년 1천300억원의 차환채를 발행해 만기 도래한 기존 지방채 상환연장과 이자 갚기 등에 사용했다.
이에 대해 홍기호 기획관리실장은 "기존 높은 이자의 지방채를 낮은 금리의 상품으로 바꾸는 것은 크게 보면 부산시의 채무를 낮추는 것이기 때문에 재정운용 측면에서 유용한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최준식 의원은 출자·출연기관의 잉여금 관리문제를 지적했다.
최 의원이 제시한 자료를 보면 부산지역 16개 출자·출연기관의 최근 3년간 잉여금은 1천350억원에 이른다.
이 가운데 부산테크노파크가 250억원으로 가장 많다. 부산발전연구원 15억9천800만원, 영화의전당 14억원 등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이들 기관이 고의로 잉여금을 남긴 뒤 편법을 동원해 잉여금을 임의로 사용하는 데 있다고 최 의원은 주장했다.
최 의원은 "예산신청 때 운영비 등을 부풀려 신청한 뒤 고의로 잉여금을 남겨 내부 이사회 승인만 거쳐 자체 사업비, 인건비, 기타 경비 등으로 임의 사용하고 있다"며 "부산시는 잉여금에 대한 감사를 벌여 사용 내역을 소상하게 시민들에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산시 감사 외에 시의회 차원에서 출자·출연기관 잉여금 관리실태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정읍시, 기간제 근로자 11개월 쪼개기 계약 전격폐지
정읍시가 그동안 관행처럼 여겨졌던 기간제 근로자의 '11개월 쪼개기 계약'을 전격 폐지한다. 정읍시는 2026년부터 상시·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12개월로 늘려 퇴직금 지급을 보장하는 등 인력 운용 방식을 대폭 개선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공공부문의 11개...
정읍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창의적인 업무 추진으로 예산을 절감하고 시민 편의를 높인 공무원들을 포상하며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정읍시는 19일 공정한 심사를 거쳐 '2025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5건을 최종 선발했다. 정읍시는 올해 상반기 행정안전부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과 전국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
울주군의회 2025년도 의사일정 마무리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순걸 군수와 기념촬영>울주군의회(의장 최길영)가 19일 의사당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42회 정례회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5년도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이번 정례회에서 군 의회는 2026년도 당초예산안과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정읍시, 미세먼지 저감 평가'최우수' 선정
정읍시가 전북특별자치도 내에서 가장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한 지자체로 인정받았다. 시는 전북특별자치도가 주관한 '2025년 미세먼지 저감 시·군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초미세먼지 저감 정책의 추진 성과와 지역별 특화 노력을...
‘위약금면제·역대급 과징금’... KT 해킹 조사결과 ‘초긴장’
[뉴스21 통신=추현욱 ]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KT 해킹 조사 최종 결과를 연내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KT가 ‘초긴장’하고 있다.19일 업계에 따르면 배 부총리는 지난 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쿠팡 정보유출 청문회에서 “KT 조사를 빨리 마무리 짓고 연내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당초 ...
日, 기준금리 0.75%로 인상...30년만에 최고
일본은행(이하 BOJ·일은)이 19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버블 붕괴 이후 한 번도 넘지 못했던 0.5% 선을 넘어서며 1995년 이후 30년 만의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장기 디플레이션(물가 하락)과 초저금리 정책에 묶여 있던 일본 경제가 ‘잃어버린 30년’의 굴레에서 벗어나 금융정책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