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정희 동상 건립 찬반 격화…“경제 대국 성장”vs“친일 독재자” - 최종 결정은 서울시로...공공미술위원회 소집· 심의 김민수
  • 기사등록 2017-11-14 10:17:08
기사수정


▲ 울 상암동 박정희기념도서관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기증식이 열린 13일 같은 시간 행사장 앞에서 진보단체 회원들이 동상 건립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동상 실물은 이날 전달되지 못했다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기증식에서 동상건립에 찬반 의견이 나뉜 시민들이 정면 충돌했다.


13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관에서 박정희 대통령 기념 재단이 이승만 ·트루먼 ·박정희 동상 건립추진모임으로부터 박 전 대통령 동상을 기증받는 기증식이 열렸다. 같은 시각 민족문제연구소와 박정희 동상 설치저지 마포 비상행동 등 동상 설치에 반대하는 모임은 “독재의 상징 박정희 동상 건립 반대한다”라며 동상 건립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날 동상 건립추진모임은 박 전 대통령의 공적을 기리기 위해 높이 4.2m 동상을 세우겠다는 기증서를 박 전 대통령 기념관에 전달했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은 조국 근대화와 안보 구축을 위해 헌신하고 대한민국이 경제 대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끈 분”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동상 설치 반대 단체와 지역 주민들은 박 전 대통령을 기념의 대상이 아닌 청산의 대상이라고 외치며 “헌정질서 파괴 주범의 동상이 웬 말이냐, 시민의 땅에 친일과 독재자의 동상은 어림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박정희 동상을 놓고 시민들의 찬반 의견이 격화하면서 동상 건립의 최종 결정은 서울시의 손으로 들어갔다. 동상을 건립할 예정인 박정희 대통령 기념관 부지는 서울시 소유로 관련 조례에 따라 동상 설치를 위해서 서울시 동상 ·기념비 ·조형물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서울시는 동상 건립 신청을 받는 대로 공공미술위원회를 소집해 심의를 시작할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51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수원특례시 관내 안심귀갓길 과연 안삼하고 다닐 수 있을까?
  •  기사 이미지 [인사] 문화재청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