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가 일반 주민의 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 최근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의 공보문을 인용, 반인권적이며 반인륜적인 대북 제재행위는 무조건 즉시 종식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5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제네바 유엔사무국과 국제기구 주재 북한 상설대표부는 지난 2일 발표한 공보문에서 "유엔안보이사회의 '제재결의'에 인민생활과 인도주의 활동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쪼아박은 한쪼박 조항마저 집어던지고 무차별적으로 감행되고 있는 제재는 경제, 사회, 문화적권리협약과 아동권리협약 및 여성차별청산협약을 비롯한 국제인권협약들의 원칙과 인도주의 이념을 짓밟는 극악한 인권유린행위"라고 비판했다.
북한 대표부는 "특정 국가들의 이해관계와 강권행위에 눌리워 비법 조작된 대조선 '제재결의'들은 그 법률적 기초와 채택동기, 내용에 있어서 보편적인 국제법적 원칙에 위반되는 비법문서, 전례없는 반인권문서"라고 단정했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끈질긴 압력으로 일부 줏대없는 나라들은 대조선 '제재결의' 이행명목으로 우리 나라에 환자들과 어머니 및 어린이 건강을 위한 의료설비와 의약품들이 납입되지 못하도록 차단시키고 있으며 학생용 교구비품생산과 지어 어린이영양식품 생산부문에까지 난관을 조성하고 있다"고 대북제재에 따른 정황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적대세력들의 비열한 제재압박 소동으로 하여 지난 20여년간 계속되어온 우리 나라와 국제 인도주의기구들과의 협조활동까지 대부분 좌절되거나 축소되는 비정상적인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제적인 인권보호 증진노력과 인도주의 이념에 배치되는 제재행위들은 그 무엇으로써도 정당화될 수 없으며 우리 공화국에 대한 온갖 형태의 반인권적이며 반인륜적인 제재행위들은 무조건 즉시 종식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OHCHR과 국제 인권기구에 대해서는 "있지도 않는 우리(북)의 '인권문제'를 들고다닐 것이 아니라 주권국가의 제도전복을 노린 미국 주도의 반인륜적인 제재압박 행위, 야만적인 인권유린 행위를 징벌하고 끝장내는데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 출석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가 전적으로 징벌은 아닌데도 주민생활에 불가결한 문제에 대해서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우려된다"며, 제재 영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