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최초의 국립 자연휴양림 조성을 놓고 국토교통부가 진입도로 공사를 불허하면서 부산시와 기장군이 난색을 표하고 있다.
2일 부산시와 기장군에 따르면 기장군 달음산 자연휴양림 건립 추진을 놓고 진입도로 공사 계획안을 국토부가 불허하면서 준공 계획이 미뤄지고 있다.
지난 2012년 5월 산림청과 부산시, 기장군은 기장군 일광면 용천리 산 252번지 일원 40만㎡에 달음산 자연휴양림을 조성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산림청은 국비 85억 원을 들여 방문객센터와 숲속의 집 7개 동, 야영장 등 휴양림 시설을 만들기로 하고 지난 2014년 2월부터 착공에 들어갔다.
그러나 달음산 자연휴양림으로 향하는 진입도로 설치가 지연되면서 산림청은 지난 2015년 6월 이미 터 닦기와 방문자센터 건립 등 공정률 50%까지 공사가 진행된 상태에서 "진입도로가 없으면 휴양림을 짓더라도 무용지물이다"는 이유로 공사를 전면 중단했다.
애초 자연휴양림 진입도로 계획은 기장군 철마면 중리사거리에서 이어지게 되어 있었으나 1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파악되자 진입도로 개설을 맡은 기장군은 인근 곰내터널에서 휴양림으로 이어지는 임도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진입도로 건설이 지체됐다.
이에 부산시는 진입도로 건설 추진을 위해 올해 특별교부금 33억7200만 원을 기장군으로 보냈다. 기장군도 2억 원으로 진입도로 공사를 위한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해 새 계획안을 수행하면 공사비도 적게 들고 산림훼손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자 부산시와 기장군 등은 공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새로운 진입도로가 국토부의 '그린벨트 내 도시계획시설 결정'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불허되면서 난관에 부딪혔다.
부산시는 지난 9월까지 새 진입도로 계획한 심의를 두 차례 국토부에 요청했지만 "기존 계획안을 두고 왜 바꾸려고 하냐", "그린벨트 외 지역으로 해달라"는 등 내용을 보완하라는 통보만 받았다.
부산시 관계자는 "기존 임도를 진입도로로 이용하면 예산 감축과 산림훼손 최소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계획을 세웠으나 국토부와 협의를 진행하면서 격차를 줄여나가는 한편 지금도 계속해서 다양한 안을 세우고 있는 중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규석 기장군수는 "자연휴양림이라는 것 자체가 시민들에게 쾌적한 숲 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새로운 진입도로 계획안을 활용하면 경제성, 효율성 등 산림훼손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시는 자연휴양림 진입도로 계획안의 내용을 보완해 국토부에 협의가 무산될 경우 해당 임도 토지 매입 등 별도의 계획을 마련해 휴양림 조성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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