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개방형 공모로 김선희 제주도립 김창열미술관장을 차기 부산시립미술관장에 내정했다고 26일 밝혔다.
김 내정자는 대구시립미술관장, 광주시립미술관 학예연구실장, 일본 모리미술관 선임큐레이터 등을 지냈다. 현재는 2016년에 개관한 제주도립 김창열미술관의 초대관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 내정자는 10월 중 임용절차가 끝나면 11월부터 공식 업무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러나 부산 미술계에서는 김 내정자가 과거 표절 작품을 전시한 이력이 있다며 차기 관장 선임에 반발하는 움직임을 보인다.
그는 대구시립미술관장 재직 때 부산 작가인 손몽주 씨의 작품을 표절한 의혹이 제기된 P 씨의 작품을 전시해 법정 다툼까지 벌인 이력이 있다.
손 작가는 당시 표절 의혹에 항의했지만 대구시립미술관 측이 전시를 강행하자 법원에 미술저작물 전시금지 가처분을 신청, 인용 결정을 받았다.
김 관장은 당시 법원 결정에 "현대미술을 모르는 법원의 판단에 동의할 수 없다"며 전시 강행 의사를 밝혀 부산 미술계의 큰 반발을 산 적이 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