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 1.4% '깜짝'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3년 만에 3% 성장은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4분기에 0.6% 이상 성장하면 2014년 기록한 성장률 3.3%도 가능할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실질 국내총생산(속보)을 보면 3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분기보다 1.4% 성장했다. 분기별 성장률로 보면 2010년 2분기 1.7% 이후 7년 3개월 만에 최고치다. 4분기에 마이너스(-) 0.55% 이상 역성장하지 않는다면 한은 전망대로 성장률 3%를 달성한다.
반도체, 화학제품, 자동차가 이끈 수출이 3분기 성장의 견인차였다. 3분기 수출은 6.1%나 늘면서 2011년 1분기(6.4%) 이후 약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은은 10월 황금연휴를 앞둔 지난 9월 '특수 효과'가 있다고 봤다.
정규일 한국은행 경제통계국장은 "수출 기업들이 영업일 수가 줄어드는 10월 전에 이미 수출 물량을 소진했고, 자동차 업종도 미국·중국에서 부진했지만 유럽은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유가가 다시 오르면서 화학제품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효과는 3분기에 이어 4분기도 이어질 전망이다. 정규일 국장은 "추경은 중앙정부서 지방정부에 배정하고 지방정부가 집행하는 시차가 있어 3분기엔 절반 정도 영향을 줬고, 나머지는 4분기 때 효과를 낼 것"이라고 했다.
건설투자도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애초 부동산 대책 등으로 하반기 건설투자는 급격하게 둔화할 것이라는 예측이 적지 않았다. 건설투자는 2분기 0.3%에서 3분기 1.5%로 늘었다.
정 국장은 "기존 공사가 꾸준히 이뤄지고 있고, 추경이 비주거용 건물과 사회간접자본(SOC) 등에 집중되면서 효과가 컸다"고 말했다.
마서면, 제1회 헤이(HEY) 송석항 동죽 수산물 대축제 11월 7~9일 개최
서천군 마서면 송석어촌계가 11월 7일부터 9일까지 사흘간 송석항 일원에서 ‘제1회 헤이(HEY) 송석항 동죽 수산물 대축제’를 연다. 이번 축제는 지난 5월 문을 연 ‘송석어촌체험마을’을 알리고, 체험과 구매를 연계한 관광 콘텐츠로 지역경제 활력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행사는 송석어촌계·송석해의마을 영어조합법인...
충남 농산물 가공의 미래, 소비자와 만나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오는 11월 7일 농가공경영체와 전문가, 일반 소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우수 가공상품 비즈니스 모델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이번 대회는 지역 농업인이 직접 개발・생산한 농산물 가공상품의 경쟁력과 사업성을 평가하고,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충남 농산물의 새로운 시장가치.
오는 4일 대규모 일자리 박람회 연다
충남도는 다음달 4일 호서대 아산 캠퍼스에서 ‘2025년 충남 미래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도가 주최하고, 충남경제진흥원과 호서대, 아산시, 천안시,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민관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도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취업 시장을 활성화하고자 기획했다.이번 행사는 ‘더 나은 .
충주시, 11월 1일부터‘서충주 급행버스’ 본격 운행
충주시가 서충주 시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오는 11월 1일부터‘서충주 급행버스’를 정식 운행한다.이번 급행버스 도입은 서충주 신도시와 구도심 간 이동 불편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대폭 단축하기 위한 사업이다.급행버스는 서충주–호암동, 서충주–연수동 등 2개 노선으로 운행되며, 이용률이 높은 12개 주요 .
충주시, 소하천 정비사업 우수사례 ‘전국 2위’ 수상!
충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2025년 소하천 정비사업 우수사례 공모'에서'우수상'을 수상하며 4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거뒀다.행정안전부는 매년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수해 예방 및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지역적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소하천 정비사업을 확산시키기 위해 공모를 하고 있다.올해 평가는 1차 서면 심사를 ..
충북의 맛이 한자리에! ‘제1회 충청북도 농식품산업박람회’ 개막
충북도는 도내 농식품 산업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널리 알리고, 지역 농가 및 식품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한 ‘제1회 충청북도 농식품산업 박람회’가 오는 31일(금) 개장식을 시작으로 11월 2일(일)까지 3일간, 청주오스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충북 도내 131개 농식품 기업이 참여해 가공식품, 전통식품, 김치,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