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MO 한국 본선 2017 CMDF가 10월 29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종합체육관에서 진행된다WMO 한국 본선 ‘2017 CMDF(창의적수학토론대회)’가 10월 29일(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종합체육관에서 진행된다.
WMO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CMDF(Creative Math Debating Festival)는 단순한 계산 능력과 획일적인 수학 실력을 평가하는 경시대회가 아니다. ‘토론하는 수학, 수학적 의사소통, 놀이로서의 수학’에 중점을 둔 전국 초등학생 대상의 수학 축제다.
이번 대회에는 9월 치러진 WMO 한국 예선 ‘2017 전국 창의융합수학능력 인증시험’에서 선발된 초등학생 3~6학년 324명이 참가한다. 3인 1조로 구성된 학년별 30여개 팀(총 108개 팀)이 협동해 문제를 해결하고 발표와 토론을 통해 의사소통능력을 겨루는 팀 대항전 형식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먼저 팀을 구성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Go Together’를 시작으로 △팀원들 간의 토론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Math Debating’ △퍼즐과 게임 등 여러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내는 ‘Math Play’ 등 다양한 수학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미션 수행 결과를 통해 학년별 금상 1개팀, 은상 3개팀, 동상 5개팀이 선발된다. 금상 수상팀에게는 상장과 함께 태블릿PC가 부상으로 주어지고 함께하는 수학 축제를 강조하기 위해 ‘Best Teamwork’ 상의 별도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CMDF와 전국 창의융합수학능력 인증시험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는 세계의 1500만명 이상의 초·중학생들이 참가하는 세계적인 수학대회인 WMO 세계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2018 WMO 세계대회는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열릴 예정으로 그 어느때보다 관심이 높다.
WMO 조직위 이충국 부위원장은 “베스트 팀워크 시상에서 알 수 있듯이 CMDF는 팀원과 함께 수학을 즐기는 대회로 결과 못지 않게 과정에도 큰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며 “기존의 경시대회에서 벗어나 수학을 통해 함께 우정을 나누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