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신속 지진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지진조기경보기술을 적용, 대전지역 8곳에 있는 지진가속도계측기의 자료를 제공받아 지진분석시스템을 통해 지진을 판단하고 실시간 감시체계를 가동하는 것이 협약의 주요 내용이다.
지질자원연구원은 개발 중인 조기경보기술을 대전시에 우선 적용하고 시의 지진 가속도 계측기와 신속 지진 대응에 필요한 기술자문을 지원한다.
이번에 도입되는 지진조기경보 기술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지역 지진방재를 위해 연구개발 중인 ‘현장경보 체계가 강화된 하이브리드 지진조기경보 기술’이다. 지진 발생 통보중심의 외부지향경보 방식과 달리 내부지향경보 방식을 활용해 시설물 방재를 목적으로 한다.
업무협약에 앞서 시는 '지진대응 종합대책'을 마련했으며, 공공시설물 내진보강, 지진발생 행동매뉴얼 정비, 지진대피소 정비 등 다양하고 실효성 높은 정책을 내놓고 있다.
또, 지진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대비를 위해 방재전문관 제도를 도입해 맞춤형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