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24일 창원 풀만호텔에서 일본 야마구치(山口)현과 자매결연 30주년을 기념해 '여성의 사회진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이정곤 경남도 여성가족정책관이 '여성의 사회진출 기반조성 시책'을 주제로, 이와사키 야스코(岩崎康子) 야마구치현 환경생활부 심의감 겸 남녀공동참여과장이 '여성의 사회진출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각각 저출산 문제, 경력단절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성의 사회진출을 확대하는 한일 양국의 사례를 소개했다.
경남발전연구원과 야마구치대학 등 학계에서는 여성의 일과 생활에 대해, 경남육아종합지원센터와 일본 라이프스타일 협동조합은 육아 지원과 여성 일하기 방식을 지원하는 문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권희경 창원대 가족복지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포럼 참석자들이 '일과 생활 균형(work-life ballanc)'과 '육아 지원'을 주제로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했다.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환영사에서 "한일 양국 모두 경제와 사회 등 전 분야에 여성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포럼이 여성이 지닌 역량을 최대한 끌어내고 지역사회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히로나카 가쓰히사(弘中勝久) 야마구치현 부지사도 "이날 포럼이 여성관리직 등용을 촉진하고 여성 취업지원 등 과제 해결을 위한 경남도와 야마구치현의 교류는 물론, 민간단체와의 협력강화 등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