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건설 공사 재개 59.5%', '건성 공사 중단 40.5%'로 대정부 최종 권고안을 발표하자 당사자 지역인 울산의 시민사회는 충격에 빠진 모양새다. 반면 해당 지역 주민단체와 그동안 경쟁적으로 공사 재개 활동을 벌여온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10여개 단체로 구성된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는 지난 17일부터, 울산시민연대는 19일부터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정부에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철야농성을 벌여왔다. 하지만 공론화위 권고안이 '건설 재개'로 발표되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당초 시민사회는 20일 오전 11시 10분 울산시청 앞에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지만 오후 2시로 연기했다. 공론화위 발표를 수긍할 것인가,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각 단체의 입장이 다소 차이가 나는 데다가 그만큼 충격이 크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이다.
신고리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 용석록 사무국장은 "현재 각 주민단체·시민단체들이 충격에 빠진 상태"라면서 "당초 숙의기간이 너무 짧고 정보가 왜곡돼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게 예견됐지만 찬반 차이가 커 당혹스럽다"라고 말했다.
이어 "숙의 민주주의는 좋은 뜻이지만, 이번 숙의말고도 여러 의견들이 있는데 짧은 기간에 한정된 여론만으로 이 중대한 결정을 내린다는 것이 당초부터 무리였다. 입장을 정리해 곧 발표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와는 반대로 그동안 결사항쟁식으로 원전건설을 요구해온 '신고리 5·6호기 중단 반대 울주군민 대책위원회'는 20일 공론화위 발표 직후 울주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건설 재개는 당연한 결과"라며 반겼다. 이들은 "지역과 국가에너지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했던 원전 자율 유치 정신을 잃지 않고 건설 재개의 당위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 군민의 노고에 감사한다"라고 밝혔다
신고리 5·6호기를 처음 유치한 자유한국당 신장열 울주군수도 기자회견을 열고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신 군수는 "비록 잘못된 출발이었고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었지만 지금이라도 바로잡을 수 있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라면서 "한국 원전은 명실상부한 원전 강국임을 확인한 만큼 이제 원전 수출 수주와 국가 에너지 안보에도 큰 힘이 실릴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도 이날 오전 잇따라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환영의 뜻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울산시도 입장을 내고 "중단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재개될 수 있어 지역경제에 미친 큰 충격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어 다행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