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표 축제인 들불축제가 각종 킬러콘텐츠를 갖췄음에도 노점상과 주차문제 등 만족도는 바닥이라는 지적이다.
더욱이 매년 이같은 지적이 되풀이 됨에도 좀처럼 나아지지 못해 만족도 향상 노력이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쓴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18일 속개된 제355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문화관광위원회 제주시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의원들은 들불축제 기획 및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을 질타했다.
방애를 소재로 한 들불축제는 마지막날 오름 전체를 태우는 들불이 장관을 요청하며 2년연속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러나 입구부터 행사장까지 쭉 들어선 노점상, 부족한 주차공간, 교통 체증 등 고질적인 문제들이 매년 되풀이 되며 축제 만족도를 떨어트리고 있다.
김희현 의원(일도2동을, 더불어민주당)은 "문체부에서 실시하는 평가보고서를 보면 만족도가 평균보다 낫게 나오고, 소비자 평가를 보면 전반적인 만족도는 전국 46개 우수축제 가운데 44위다"고 질타했다.
이어 김 의원은 "주차장과 노점상 등 매년 이같은 문제가 지적되고 있고, 제주시에서도 노력한다고 하지만 '헛구호'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고 일침했다.
특히 김 의원은 "킬러컨텐츠를 갖추고 있음에도 만족도가 낮은건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더욱이 매년 유사한 프로그램이 되풀이 되는 등 총괄감독 도입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문경복 문화관광스포츠국장은 "노점상 부분 등 전반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디스플레이, 무대문제 등도 다각적으로 검토해서 내년 축제는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총괄감독은 1,2차 공모에도 지원자가 없다"고 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월 200~250만원으로 공모가 나갔는데 월 400~500을 줘도 모자랄 판이다. 이데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욱 의원(외도·이호·도두동)도 들불축제 개선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축제 현장과 관련해서 음식점이나 판매점들이 입구서부터 메인무대까지 들어서 있는 상황"이라며 "일정부분 정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올해 셔틀버스를 대폭 증차했음에도, 교통체증이 심했던 것은 홍보부족으로 볼 수 밖에 없다. 출발장소 고민 등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이에 문 국장은 "증차라든지 노선문제라든지 홍보기간이 짧았다"며 "6개월전부터 계획을 수립해서 한달전부터 홍보를 강화하는 등 효율적 운영에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
북구, 지역 인재 ‘206명’에게 장학금 ‘3억여 원’ 지급
[뉴스21통신/전배룡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와 (재)광주북구장학회(이사장 허정)가 지역 발전의 초석이 될 우수 인재 206명을 발굴해 총 3억여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한다.16일 북구에 따르면 오는 17일 오후 3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북구장학회 장학 증서 수여식’이 개최된다.올해로 18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역을 이끌어갈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