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재엽 전 양천구청장의 인사비리 사건이 경찰 외압으로 수사가 중단된 정황이 발견됐다.
13일 진선미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동갑)은 2011년 추 전 양천구청장 인사비리 과정에서 외압으로 수사가 중단된 사실을 공개하고,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를 집중 질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 의원실은 그간 제보 및 자료를 통해 파악한 결과 “2010년과 2011년 추 전 구청장에 대한 인사비리 뇌물 수수 의혹 사건이 경찰 수사과정에서 특별한 이유 없이 두 차례 좌절됐다”고 밝혔다.
2010년 11월 서울청 광역수사대에 추 전 구청장의 진급인사에 대한 비위혐의가 제보돼 팀장과 반장이 제보자를 불러 확인을 거쳤다. 이어 내사 착수를 위한 보고서를 제출했으나 광역수사대장으로부터 결제가 나지 않았으며, 지휘부에서 첩보를 파기하라고 지시했다.
또 2011년 2월 추 전 구청장의 인사비리 사건은 해외에서의 골프로비 등 금품수수 혐의로 서울청 외사과 국제범죄수사대에서 정식 첩보 사건으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외사과장 결제 하에 사건번호부여, 제보자 진술, FIU 금융계좌 분석을 통해 고액 현금거래 흐름파악, 인사기록 카드, 허위 공문서, 인사담당 당사자들에 대한 조사로 진술을 확보했지만 수사 중인 형사를 새벽에 불러 혐의 대상자의 지역 해당 경찰서로 사건을 강제 이첩시켰다. 서울청에서 입건해 정식 수사 중인 사건을 특별한 이유 없이 경찰서로 사건을 이첩한 것은 이례적이다.
결국 비위혐의 사건은 3개월 뒤 뇌물수수 및 허위 공문서 작성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며 무혐의 불기소의견으로 송치됐다. 특히 사건을 수사하던 형사들은 수사 절차상 문제가 없었음에도, 혐의자들 고소에 의해 불법 체포 및 감금이라는 이유로 수사와 감찰 조사를 받고 지구대로 쫓겨 나갔다. 추 전 구청장은 두 달 뒤인 2011년 10월 재보궐 선거에 다시 출마해 당선됐다.
검찰은 2012년 2월 내부 외압으로 좌절된 양천구청의 인사비리 혐의관련 추 전 구청장의 비서실장을 특가법상 뇌물수수로 구속했고, 혐의 대상자인 추 전 구청장은 2012년 10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무고, 위증죄 등으로 구속됐다.
진선미 의원은 “이 같은 경찰의 수사 방해 사건은 경찰 역사에 재발해서는 안 될 치욕적인 사건”이라며 “경찰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적 사건에 대한 경찰수사의 공정성과 독립성”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 수사 과정에 대한 외압 또한 적폐”며 “이 사건에 대한 명명백백한 진상조사와 책임추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 성황리에 개최
서울 전통문화의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재조명하는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이 오늘(토) 오후 3시, 인사동 한국미술관 3층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예술인과 문화 관계자, 수상 작가 및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이번 예술대전은 (사)서울.
남구, 제3차(2026~2030) 기후위기 적응대책 (안) 최종보고·심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울산남구청전경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8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단체, 구의원,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울산광역시 남구 기후위기 적응대책(안)’에 대한 최종보고 및 수립(안)을 심의했다. 기후위기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대응...
4,400명 넘게 다녀간 남산 유아숲체험원, 만족도 97.9점 호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남산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남산 유아숲체험원을 다녀간 유아와 가족참여자 수는 총 4,400여 명으로 유아기관 인솔교사와 ...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 2025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회장 김상근)는 12월 19일(금) 오후 6시, 용산구 문화센터 4층 대강당에서 **'2025년 연말맞이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으며, 장애인 ...
안산시, 원곡동 부설주차장 준공… 주차난 해소· 지역 활력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단원구 원곡동의 고질적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던 ‘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고도화 사업’ 마무리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옥상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내빈 및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참석했다.원곡동 부설.
안산시, 다양한 여권 서비스 운영…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여권 신청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현재 안산시가 운영하는 여권 신청 서비스는 ▲화요 야간 민원실 ▲조조민원실 ▲온라인 번호표 발급 서비스 ▲여권 안심폐기 서비스 ▲여권 케이스 배부 등이다.화요 야간 민원실과 조조민원실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