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여파로 중국 시장 진출이 어려워진 가운데 영등포구가 동남아시아 해외시장 개척에 발벗고 나섰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수출 유망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및 글로벌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조길형 구청장을 단장으로 22일부터 28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2017동남아시아 해외시장개척단’을 파견한다.
해외시장개척단 파견은 해외 마케팅에 어려움을 느끼는 지역 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중소기업진흥공단 서울지역본부, KOTRA(현지무역관), 서울상공회의소 영등포구상공회와 협업으로 진행된다.
이번에는 퀸-아트, 뷰티랩, 이디케이스파솔루션, 다우밸브, 콜롬비아헬스케어, 대산머터리얼즈, 제이앤스테크, 한두화이어코트, 코맨, 대동산업기계, 우진정밀, 윤창정밀산업, 솔텍, 세원E&S 등 총 14개 기업이 참가한다.
상담품목은 주방용품, 화장품, 산업용밸브, 알약포장기 등이다.
참가기업은 5박7일 동안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를 이동하며 현지 바이어와 1대1 매칭 상담, 판촉 및 시장 조사, 우수기업 방문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구는 해외시장개척단 참가 기업을 위해 ▲현지 시장조사 ▲바이어 알선 ▲현지 상담장 임차 및 부대비용 지원 ▲통역 서비스 ▲글로벌 홍보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또 파견 이후에도 중소기업진흥공단 정책자금 및 컨설팅, 온라인 구매오퍼 사후관리 등을 연계해 후속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은 2005년 브라질,칠레,멕시코를 시작으로 w지난해까지 총 9회에 걸쳐 73개 기업이 참가했다. 지난해는 폴란드와 헝가리에 10개 중소기업을 파견해 총 1713만 달러 상당 상담실적과 28만 달러 계약 실적을 거뒀다. 현재도 지속적으로 해외 바이어와 수출을 위한 샘플링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방문하는 인도네시아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중국의 생산비용 증가 및 제도적 리스크를 피할 수 있는 생산거점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풍부한 노동력과 저렴한 임금은 글로벌 생산기지로서 가장 큰 매력 요인으로 해외자본의 지속적인 유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다.
말레이시아는 한국제품의 인지도가 높은 편이며 2008년 금융위기에서 회복한 후 연 6% 내외 성장을 지속하면서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 1인 당 GDP 역시 2012년 최초로 1만 달러를 돌파해 소득 증가에 따라 소비 성향이 확대되고 있어 해외시장개척단이 성공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해외시장 개척이 국내 경제 여건 악화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체에 돌파구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
산림청, APEC 대비 산림경관정비에 총력!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와 외국 사절단에게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숲을 선보이기 위해 경주 보문단지 주변 산림경관을 정비했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아시아·태평양 정상 등 외교사절단이 방문하는 경주보문단지 주변의 산림경관을 정비하기 위해 산림.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산림청, 임산물 수출 유망기업에 해외시장 개척비 지원한다!- 국내 임산물 수출 진출을 선도할 유망기업 5개 사 선정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서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국내 임산물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도할 수출 유망업체 5개 사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임산물 수출 확대를 통한 임업인 소득 항상 및 임산업...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 ‘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한국산림복지진흥원, 25일 대전숲체원서‘2025 우리숲페스타’ 개최 - 숲에서 만나는 문화예술 향연… 청년 예술인과 지역이 함께하는 숲속 축제 국립대전숲체원 우리숲페스타 홍보 포스터.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국립대전숲체원 제공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대전숲체원에서 오는 25일 12시부터 18시까지 ‘2025 ...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
산림청,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 선정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이달의 임산물로 ‘대추’를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추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풍요와 다산, 건강을 상징하는 임산물로 사랑받아 왔다. 주로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9월 하순부터 10월 초 사이에 수확되는 대표 가을 임산물로 최근에는 .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
산림청,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회의에서 국제 산림협력의 중요성 알려!산림청(청장 김인호)은 20일부터 파나마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CBD) 과학기술부속기구회의(SBSTTA)에 참석해 국제 산림협력 사례를 소개했다고 24일 밝혔다. 산림청은 부대행사에서 2014년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총회 후속사업으로 한국이 주도해 출범한 ...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APEC 정상회의 개최 전 산불대비태세 확립을 위해 당초 11월 1일에서 10월 20일로 앞당겨 산불조심기간 시작 -□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와 산림청(청장 김인호)은 10월 23일(목) ‘2025년 가을철 산불 대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공동 개최했다. ○ 가을철은 단풍을 즐기려는 관람객과 등산객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