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美전술핵무기 현대화 광분..北에 사용배제하지 않아"<통일뉴스> - 미국을 '핵전쟁 광신자'로 지칭하며 미국 거듭 비판 최훤
  • 기사등록 2017-09-14 17:49:12
기사수정




북한은 최근 미국이 전술핵폭탄인 'B61-12' 실험을 끝내고 연내 계열생산에 들어가는 등 전술핵무기 현대화를 다그치고 있다며, 평화파괴자인 미국의 정체가 낱낱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고 통일뉴스가 전했다. 


통일뉴스는 <노동신문>이 14일 개인필명의 논평에서 미국이 전술핵무기 현대화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는 "전술 핵폭탄을 상용무기처럼 쉽게 사용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분석가들을 인용해 "미국이 조선의 군수공장들을 파괴하고 전투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전술핵무기 사용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알렸다. 


최근 백악관이 대북옵션 중 하나로 한국에 전술핵무기를 재배치하고 한일 양국의 핵무장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미국 NBC 보도에 이어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이 지난 10일 CNN 방송에 나와 전술핵 배치 검토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한 것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 투하용 중력탄인 'B-61' 전술핵탄에 정밀 유도장치를 장착해 'B61-12'으로 개량한 후 이를 나토와 폴란드에도 배치하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량 전술핵탄인 'B61-12'은 상대측의 은폐된 지하 지휘소와 대륙간탄도미사일 갱도 등을 관통 공격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데, 미국은 2038년까지 전술핵무기 현대화에 650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다. 


신문은 "'B61-12' 핵폭탄이 오염도가 낮고 방사능 방출량도 적기 때문에 동맹국들과 해외주둔 미군의 안전을 더 잘 보장하게 될 것이라느니, 적측의 평화적 주민들에 대한 대량살상을 가능한껏 피하기 위한 인도주의적 목적으로부터 출발하여 전술핵 무기사용이 필요하다느니 뭐니"하고 있다며, 전술핵무기 현대화를 서두르는 미국을 거듭 비판했다.


이어 미국을 '핵전쟁 광신자'로 지칭하며 "국제사회는 세계에서 핵폭탄을 처음으로 사용하고도 모자라 또다시 다른 나라들에 핵참화를 들씌우려고 핵무력 현대화에 광분하고있는 미국에 공격의 예봉을 돌려야 할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주한미군의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 정부는 '1991년 남북비핵화 합의에 따른 한반도 비핵화' 입장을 재확인하고 있으나 전술핵 재배치 주장은 점차 힘을 얻고 있는 분위기여서 우려를 더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11일 외신기자단 대상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정부 정책 수립 차원에서 검토는 없었으며, 미국과 논의한 바도 없다"면서도 "여론이 그런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매우 면밀히 주시한다"고 여운을 남겼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512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복합위기와 불확실성의 시대 … 우리 기업의 리스크 인식은?
  •  기사 이미지 고양국제꽃박람회
  •  기사 이미지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200일 맞이한 가운데 다시 격화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