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북부청사 집무실에서 지난 6월 30일 개통한 구리~포천 고속도로와 관련,현재 고속도로 진·출입 교차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습 교통정체 등 문제점에 대해 개선방향을 모색,도민들에 대한 정책 공감대를 높일 수 있는 종합적 차원에서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김동근 부지사를 비롯,경기도,구리시,남양주시,포천시, 경기도시공사 등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지나는 지자체 관계자 20여명이 참석,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 후 신북IC, 남구리IC 등 교차로에서 서울 진출입 차량이 고속도로로 집중되면서 상습정체가 발생하고 있는데 다산신도시가 완공되면 이 일대에 급속한 인구유입이 예상됨에 따라 교통량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향후 개선방향을 모색 했다.
이에 대해 구리시는 남구리IC~아천IC 접속차로 1차선 증설, 구리시 구간 신호등 제거,강벽북로 광역교통 분석 및 개선대책 수립 등을 장·단기 대책으로 제시하고,남양주시는 강변북로를 광역도로로 지정해 도로 확장을 조속히 추진하는 방안과 다산신도시와 하남신도시를 연결하는 한강교량 신설을 국토교통부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또 포천시는 지난 8월 말 진출입로 주변 교통정체 해소대책 수립을 요청해 달라는 의견을 서울북부고속도로에 전달했다고 밝히면서, 향후 고속도로 교통체증 실태조사 연구 용역 시 포천시 구간도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으며,구리~포천 고속도로 환경개선 현안회의를 주재한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종합적 차원에서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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