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는 최근까지 OECD 국가 중 10년 연속 자살률 1위, 평균자살률에선 2.1배를 기록했다.
또한 각종 폭언으로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많은 직장인들의 고충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자살 등 정신적 문제는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으로 선뜻 아픈 마음을 털어놓지 못 해, 마음의 병을 제 때 치유하지 못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에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보건소는 사람을 만나지 않고 편안함 마음으로 내 마음을 진단하는 ‘무인정신건강 검진기’를 운영하고 있다.
마음건강검진이 필요한 주민과 직장인은 자가 검진을 통해 간단한 방법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검진 결과는 즉시 출력도 가능하다.
검진결과는 개인정보제공에 동의한 경우 보건소로 실시간 전송되어 검진 결과 주의군, 고위험군으로 결과가 나온 구민들에게 무료 심층 심리상담과 치료상담을 3회~10회 받을 수 있다.
지난 4월 설치 후 지금까지 1440여 명이 무인검진기를 통해 자신의 마음건강을 체크하는 등 주민들의 호응이 뜨겁다. 그 중 위험군 59명이 1차 상담을 실시 후 힐링캠프 상담실, 정신건강 증진센터 등에 연계하여 지속적인 관리 및 치료를 받고 있다.
검진기는 유동인구가 많은 영등포구보건소 1층에 고정 설치하고 동주민센터에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동형 검진기를 2개월 씩 순회 설치한다. 10월과 12월에 신길1동과 신길3동에 설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직장인들의 마음건강증진을 위해 사업장에도 순회설치를 하고 있으며, 이달 말 krx 한국거래소에 설치할 예정이다. 감정 소비가 많은 일반사업장, 콜센터, 쇼핑센터 등에서 신청을 원하면 보건소 건강증진과(02-2670-4753)로 문의하면 된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주민들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정신건강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검진기를 도입하게 됐다.”며, “찾아가는 마음돌봄 서비스로 주민 모두의 행복지수를 높이도록 앞장 서겠다.”라고 전했다.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 성황리에 개최
서울 전통문화의 가치와 예술적 깊이를 재조명하는 '2025 서울전통문화예술대전' 시상식이 오늘(토) 오후 3시, 인사동 한국미술관 3층 전시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예술인과 문화 관계자, 수상 작가 및 시민들이 함께한 가운데 엄숙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이번 예술대전은 (사)서울.
남구, 제3차(2026~2030) 기후위기 적응대책 (안) 최종보고·심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울산남구청전경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18일 구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전문가, 시민단체, 구의원, 관계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하고 ‘제3차 울산광역시 남구 기후위기 적응대책(안)’에 대한 최종보고 및 수립(안)을 심의했다. 기후위기 적응대책은 ‘기후위기 대응...
4,400명 넘게 다녀간 남산 유아숲체험원, 만족도 97.9점 호평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 남산 유아숲체험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높은 점수를 받는 등 호평 속에 프로그램을 마쳤다고 밝혔다. 남구에 따르면 지난 9개월간 남산 유아숲체험원을 다녀간 유아와 가족참여자 수는 총 4,400여 명으로 유아기관 인솔교사와 ...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 2025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용산구지회(회장 김상근)는 12월 19일(금) 오후 6시, 용산구 문화센터 4층 대강당에서 **'2025년 연말맞이 연말결산 및 나눔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 해 동안의 활동을 돌아보고, 장애인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화합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됐으며, 장애인 ...
안산시, 원곡동 부설주차장 준공… 주차난 해소· 지역 활력 도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8일 단원구 원곡동의 고질적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추진됐던 ‘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고도화 사업’ 마무리를 기념하는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원곡동 공공건축물 부설주차장 옥상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내빈 및 지역 주민 120여 명이 참석했다.원곡동 부설.
안산시, 다양한 여권 서비스 운영…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민들의 편리한 여권 신청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현재 안산시가 운영하는 여권 신청 서비스는 ▲화요 야간 민원실 ▲조조민원실 ▲온라인 번호표 발급 서비스 ▲여권 안심폐기 서비스 ▲여권 케이스 배부 등이다.화요 야간 민원실과 조조민원실은 시간적 제약이 있는 시민들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