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시장 이석우)는 지난 7월 17일부터 8월 7일까지 4회에 걸쳐서『남양주먹골배 재배농가 판매 활성화 교육』을 추진했다.
남양주먹골배 재배농가의 판매 구조개선 및 활성화 방안 마련을 모색하고자 마련한 교육은 농가 고령화와 도시개발, FTA에 등에 따른 수입과일 증가, 배 가격하락 및 수요 감소로 어려워진 배 재배농가의 근심을 떨어주었다.
이번 교육은 전지, 전정, 병충해방제 등 재배기술 교육이 대부분 이었던 과수 교육에 남양주먹골배 마케팅 및 판매시 애로사항을 농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획되었다.
제 1강은「경영과 마케팅 그리고 소비자행동의 이해」라는 주제로 농가 경영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경영성과(생산량, 조수입, 경쟁력)를 높여야 하는 농가 경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고,
제 2강에서는「상품 디스플레이 전략」이라는 주제로 “매장+판매대+상품진열+프로모션”의 종합적인 비주얼 머천다이징 교육을 통해 상품의 늘어놓는 진열이 아닌 연출을 통해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방문 및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
제 3강에서는「포장 디자인」으로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제품 이미지, 편리한 패키지 제작 등 소비자를 사로잡는 포장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마지막 제4강에서는 현재 운영하는 남양주먹골배 판매장 사례를 통해서 개선점과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술보급과 김지후 과수담당은 “경영 및 판매관련 교육이라 낯설고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판매와 관련하여 하나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교육을 준비 하였다.”며, “향후 남양주 관내에 맞는 체계적인 판매 교육을 통해서 남양주먹골배 판매로 곤란을 겪는 농가가 없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