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마철 산업안전사고 예방~ - 말과 구호만이 아닌 실천과 실습, 예방훈련만이 사고예방과 대처요령 박귀월
  • 기사등록 2017-07-31 18:17:46
  • 수정 2017-07-31 18:18:33
기사수정

영광소방서 홍농119 안전센터 소방장 박금고


산업현장 안전사고는 사고에 대한 무감각과 무사안일이 가장 큰 이유이다.


안전의식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과 무엇보다, 말과 구호만이 아닌 실천과 실습, 예방훈련만이 사고를 줄이고, 이에 대처하는 요령을 터득하게 할수 있다.


다음은 산업현장에서 사고를 예방하기위한 요령들이다. 산업현장에서는 장마와 집중호우에 대비한 안전조치를 취해야 한다.


현장위치에 따른 예상 강우량을 산정해 방수를 위한 수방자재를 확보해야 한다.


수방자재는 양수기, 마대, 가마니 삽, 우의 등 고장시를 대비해 여유분까지 확보해야 한다.


또한 기상청, 소방서, 병원, 지자체, 발주처 등 관련기관 과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현장내 비상대기반을 편성, 운영하며 비상사태 발생시 신속한 복구조치를 할수있도록 공사현장 주변을 점검 해야한다.


공사용 도로, 가스관, 전력구, 전화케이블, 상하수관 지해매설물을 점검해 손상, 파손되지 않도록 사전조치를 해야 한다.


붕괴 예방을 위해서는 굴착사면을 점검하고 흙막이지 등을 점검해야 한다.


균열, 및 사면에 비닐을 씌우고 가마니를 이용해 사면을 보호조치를 하고 옹벽과 석축은 토사와 낙석을 제거하고 배수구멍을 청결이해 벽체의 균열과 변형을 막아야 하겠다.


강풍에 대비한 각종 가설물, 안전표지판, 적재물 등의 결속 및 보강상태를 점검하고, 낙하물 방지망을 설치해 강풍에 의한 설치물이 파손되지 않도록 고정을 철저히 해야겠다.


각종장비와 자재는 침수피해가 없는 지역으로 이동시켜야 한다.


해상장비의 경우 사전 피항지역을 확보한 후 유사시 긴급 피항 조치를 할수 있도록 해야겠다. 마지막으로 환기가 불량한 밀폐장소에서는 환기조치를 철저히 하고 호흡용 보호구를 착용해 작업에 임해야 겠다.


위와같은 예방요령을 숙지해 사고없는 안전한 산업현장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479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경기도 국방부와 상생발전협의회 개최로 2024년 상반기 군관련 현안 회의 개최
  •  기사 이미지 의정부시에서 야식(夜識) 해요~ 직장인과 상공인 이동불편한 시민들 힘 내세요
  •  기사 이미지 전북자치도, 재난안전산업 R&D 기술공모에 차수문 분야 선정 쾌거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