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지역 내 청소년들에게 꿈과 도전정신을 길러주기 위해 실시하고 있는 ‘엄홍길 대장과 함께하는 청소년 희망원정대’가 다음달 2일부터 4일까지 강원도 인제군으로 ‘나라사랑 여름캠프’를 떠난다.
육군 제12보병사단에서 열리는 이번 여름캠프에는 중학교 2학년으로 구성된 희망원정대 55명과 박겸수 강북구청장, 산악인 엄홍길 대장 및 휴먼재단 관계자, 청소년수련관 소속 산악지도자 등 80여 명이 참여해 나라사랑의 마음과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청소년 희망원정대’ 프로그램은 중2 청소년들이 학교 수업이 없는 토요일을 활용, 세계적인 산악가 엄홍길 대장과 산을 오르며 호연지기와 도전정신을 기르고 학업 스트레스와 인터넷 중독 등의 현실적 상황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캠프 첫째 날인 2일에는 강원도 인제군 제12사단으로 이동해 입소식을 마친 후 유격장에서 유격 체험 등을 통해 체력과 정신력을 단련하는 시간을 갖는다. 저녁 식사 후에는 서로 간의 마음을 이해하고 상호 단결력과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는 공동체 프로그램을 실시하며 야간에는 경계 체험도 병행한다.
둘째 날인 3일에는 군인들이 행군할 때 실제로 이용하는 유격장에서 서화초교로 이어지는 4시간 구간을 산행하며 도전정신을 기른다.
동행하는 산악지도자들이 학생들과 함께 산에 오르는 동안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면서 고민 상담뿐 아니라 진로문제에 대한 동기부여를 통해 목적의식을 고취시킬 예정이다.
또 ‘제4땅굴’로 이동해 같은 민족끼리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안타까운 냉전의 흔적을 몸소 확인하고, 비무장지대 남방한계선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을지전망대’를 방문해 북녘땅을 바라보며 나라사랑 마음과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저녁에는 온갖 역경을 딛고 히말라야 16좌에 올라선 엄홍길 대장의 인생 경험담을 들는 시간이 마련돼 고난이 있더라도 자신의 꿈과 열정을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을 배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박겸수 강북구청장과 엄홍길 대장은 총 2박3일의 기간 동안 끝까지 청소년들과 일정을 함께하며 이들을 응원할 계획이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청소년 희망원정대를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우리 학생들이 뚜렷한 목표의식을 가지고 매진하여 미래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인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북구가 주최하는 ‘청소년 희망원정대’ 프로그램은 2015년도 7월 한국행정학회 행정사례연구회와 한국정책기획 평가원 벤치마킹선정센터가 공동주최한 ‘2015년 전반기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 행정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양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재인증 획득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 10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재인증을 획득하며, 아동이 살기좋은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됐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을 기반으로,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고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과 환경을 조성한 도시에 부여.
강서구,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에서 좋은정책 대상 수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좋은정책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전국 최초로 전세사기 피해자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피해자 지원 조례 제정과 실질적 재정 지원, 나아가 중앙정부 특별법 개정까지 이끌어낸 점이 높이 평가된 ...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