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름철 씨돼지 특별 사양관리 추진
  • 김만석
  • 등록 2017-07-12 17:27:58

기사수정
  • 교배용 액상정액 품질개선 및 생산성 향상 기대


▲ 원종돈도입사진



 제주특별자치도 축산진흥원에서는 고온•다습한 여름철이 시작됨에 따라 농가에 공급하고 있는 액상정액의 품질저하에 따른 수태율 감소를 방지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정기적인 정액 품질검사와 씨돼지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돼지의 경우 축사내에서 사육하는 특성으로 여름철 고온스트레스에 의한 어미돼지 불임 등 농가 생산성이 평상시 보다 20%정도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숫퇘지 활력저하로 정액의 품질이 나빠질 수 있다.


이에따라 축산진흥원에서는 7월부터 9월까지 돼지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액상정액 품질관리를 위해 씨돼지 사육장내 적정 온도 및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고 매주 전문 검사기관에 액상정액의 품질검사를 의뢰하여 품질이 나쁜 정액 공급을 사전에 차단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5월부터 30℃가 넘는 고온현상이 발생하고 있고 장마가 끝나는 7월하순 부터는 30~40℃를 넘나드는 불볓더위가 발생할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어느해 보다도 씨돼지 사양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축산진흥원에서는 여름철 고온기 액상정액 수요량 증가에 대비하여 우수한 능력의 씨돼지를 확보해 나가고, 양돈농가의 쾌적한 돈사 환경유지와 사양관리 개선 등을 위해 농가 사양관리지도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제주산 흑돼지 고품질화를 위한 흑돼지 품종 농가 보급 확대와 고능력 우량 씨돼지 생산 공급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지속적인 씨돼지 유전능력 평가와 가축질병 청정돈군 유지를 통해 양돈농가에 우수하고 청정한 씨돼지를 생산․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삼성전자 목표주가 15만원으로 상향...“실적 모멘텀 2026년까지 이어진다” 삼성전자에 대한 증권가의 기대감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KB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잇따라 목표주가를 15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2026년까지 실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31일 KB증권은 삼성전자 목표주가를 기존 13만원에서 15만원으...
  2.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 [뉴스21 통신=배석문 ]아날로그 인지학습교구(생각정원) 선두기업 “ ㈜생각나게 ”유아부터 노인 등 전 세대활용 및 100세시대 치매예방 및 치유도움 적극 기여세계유일 특허품(G2B/S2B등록)으로 국내 및 세계시장 보급착수㈜생각나게 대표이사 채덕규 1. 회사의 사훈 및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정직한 마음 올바른 생각을 선도하는...
  3. 제천 S목욕탕 여탕 냉탕서도 ‘인분’…남탕 이어 위생 논란 확산 충북 제천의 한 목욕탕 입구에서 대변을 본 혐의로 40대 남성이 입건된 가운데, 같은 지역의 또 다른 목욕탕에서도 인분이 반복적으로 발견돼 시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제천시 청전동의 S 목욕탕을 이용 중인 A(여) 씨는 “최근 냉탕에서 인분이 떠다니는 일이 잇따랐다”며 “지금까지 8차례나 이런 일이 있었지만, 누가 그런 짓을 ...
  4. 몸속의 불멸 코드 — 2025 노벨의학상이 밝힌 '면역의 오해' [뉴스21 통신=홍판곤 ]2025년 10월 6일,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 노벨포럼에서 노벨위원회는 올해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메리 E. 브룬코우, 프레드릭 J. 램스델, 시키몬 사카구치 세 명을 선정했다. 그들이 밝혀낸 것은 우리 몸속의 '면역 브레이크', 즉 조절 T세포였다. 면역은 단순히 싸우는 기능이 아니라, 싸움을 멈출 줄 아는 지혜를 ...
  5. 파주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 11월 1일 개최 파주시는 오는 11월 1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운정호수공원 일원에서 ‘제7회 운정호수공원 불꽃축제’를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올해 불꽃축제는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되며, 오후 7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7시 35분 ‘불꽃쇼’와 ‘불빛정원’이 이어 진행될 예정이다.파주시는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
  6. 이재명 대통령∙시진핑 정상회담…고급 바둑판∙자개 쟁반 선물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오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시작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30분쯤 정상회담이 열리는 국립경주박물관 앞에서 시 주석을 직접 맞이했다. 두 정상은 웃으며 악수한 뒤 건물 안으로 함께 들어섰다. 이날 양 정상은 동일한 남색.
  7. APEC 정상 경주선언 채택…무역 비롯 글로벌 경제 협력 방향 제시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간 경주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회원 정상들은 APEC 정상 경주선언과 APEC AI 이니셔티브,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 등 총 3건의 문서를 채택했다.APEC 정상 경주선언은 올해 APEC의 3대 중점과제인 연결·혁신·번영을 .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