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이사장 원희룡(제주특별자치도지사))은 8일(토), 제주 웰컴센터에서 “제1기 제주 청년배낭여행단발대식”을 개최했다.
“청년배낭여행 사업”은 제주의 글로벌 인재육성을 목표로 해외에서 개인과 지역사회의 미래비전을 탐색하려는 청년들의 꿈을 실현시켜 주고자 장학진흥원이 올해 처음 추진한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는 제주 청년들의 열띤 호응 속에 175팀, 596명이 팀별 자율 주제에 따라 작성한 여행계획서를 제출하였다. 이 중, 10대 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17팀 62명이 선발됐다.
유럽의 선진 자전거 인프라를 살펴보고 제주의 자전거 관광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유럽을 자전Go!" 팀, 세계 1위의 항공 선진국인 미국의 기업체를 방문하고 대한민국 항공우주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비행소년단“ 등 다양한 분야에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선발된 제주 청년들이 앞으로 3개월간 전 세계 각지에서 각자의 꿈을 실현하고 제주를 알리는 민간대사로서의 활동을 하게 된다.
이날 발대식은 선발된 청년들이 각 팀의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 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청년으로 성장할 것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선발된 청년들이 특별 무대를 꾸며 다양한 재능을 선보이기도 했다.
독일에서 제주 민요 “느영나영” 아카펠라 공연을 선보임으로써 제주의 문화를 널리 알리겠다는 청년 음악가 그룹인 “지꺼저(giocoso)"팀과 마술의 역사가 깊은 중국과 홍콩의 전통 마술을 배우고 제주를 소재로 스토리텔링한 길거리 마술을 기획하고 있는 “매직 아일랜드” 팀이 공연을 펼쳐 발대식을 빛냈다.
장학진흥원 이사장인 원희룡 도지사는 영상메시지를 통해 “이번 배낭여행이 여러분들의 인생에 가장 행복한 추억이 되고, 더 큰 미래를 개척하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장학진흥원 양석하 사무국장(도 평생교육과장)은 “이번 청년배낭여행 참가팀은 팀당(3인 이상) 1천만 원 이내 여행 경비를 지원하였으며 이번 수혜 청년들이 11월 결과보고회에서 내놓을 창의적 아이디어들을 행정적으로 뒷받침하여 지역사회에 적용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내년에는 더욱 많은 제주 청년을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가도록 노력할 것임을 덧붙였다.
                            : "11월 무등산 정상, 칼바람 속 한파 체험
                        
                        2025년 지난 11월 2일, 광주·전남 지역의 명산 무등산이 갑작스러운 겨울 날씨로 산악인들을 긴장시켰다. 이날 서석대에서 입석대를 거쳐 장불재 정상 능선에 오른 등산객들은 초속 10m를 넘나드는 강풍과 영하에 가까운 체감온도에 맞서 힘겨운 산행을 이어갔다.등산객 A씨는 "11월 초순이라 방심했는데, 정상부에 오르자마자 뺨을 에...
                    
                
                            정읍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본격화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한 핵심 사업인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을 본격화한다. 정읍시는 4일 보건소 3층 회의실에서 시 관계자, 설계용역사, 감리업체, 시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건립공사 착수회의를 열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세부 계획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공...
                    
                
                            광주시, 2025년 공공비축미 2513t 매입 시작
                        
                        [뉴스21통신/장병기]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5일부터 광산구 동곡동을 시작으로 2025년산 공공비축미 2513t을 매입한다.이번 매입은 ▲건조벼 2060t ▲산물벼 238t이며, 벼 재배면적 조정제 참여실적에 따라 추가 물량이 배정된다. 매입은 5일부터 26일까지 21개 동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매입 품종은 ‘신동진’과 ‘새청무’..
                    
                
                            정읍경찰서, 내장산 단풍철 교통관리 안전홍보 총력
                        
                        전북특별자치도 정읍경찰서는 내장산 가을 단풍철을 맞아 교통질서 유지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읍경찰서는 10월 말부터 내장산 일원 주요 도로와 주차장 주변에 교통경찰과 모범운전자 등을 집중 배치하였으며 방문객들에게 안전수칙 홍보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버스 이용객들에게는 안전벨트 착용하도..
                    
                
                            이재명, 美 헤그세스 만나... "임기 내 전작권 조기 회복, 한미동맹 발전 계기"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은 4일 피트 헤그세스 미국 전쟁부 장관을 만나 "임기 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조기 회복은 한미동맹이 한 단계 더 심화되고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에 헤그세스 장관이 예방한 자리에서 "우리 군의 역량이 크게 강화돼 한반도 방...
                    
                
                            전주예수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 교류회' 성료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예수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는 지난30일 전주 시그니처호텔에서 ‘2025년 지역환자안전센터 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내 협약 의료기관 간의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환자안전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류회에는 전북특별자치도 보건의료과, 삼성서울병원 지역환자안전센터, 전주 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