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 경찰차가 교통위반을 하네? - 보령경찰서 유치관리팀 순경 최태준 김흥식 본부장
  • 기사등록 2017-07-07 14:01:41
기사수정


▲ 최태준 순경

도로에서 경찰차가 신호위반, 속도위반, 끼어들기 등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국민의 입장에서는 법을 집행하는 경찰관이 위반행위를 하면서 국민의 위반행위를 단속하는 것에 대해 큰 불만을 가질 수 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경찰차량 전체의 교통법규 위반 건수는 총 1만 건이 넘어섰는데 그중 속도위반 건수가 가장 많다.

 

그러나 도로교통법 제216호에 의하면 소방자동차, 구급자동차, 경찰용자동차 중 범죄수사, 교통단속, 그밖에 경찰임무 수행에 사용하는 자동차 등은 긴급자동차로 지정되어 일반자동차에 비하여 특례나 우선권 등을 부여받게 된다.

 

긴급자동차의 특례조항으로는 도로교통법 제15조 속도제한, 20조 앞지르기 금지 시기와 장소 및 끼어들기, 25조 도로의 좌우측 통행 가능 등이 대표적인 예이고, 운전 중에도 휴대전화 사용 및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을 수 있다.

 

위 조항들이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경찰이 과도한 특혜를 누리는 것으로 보여질 수 있다 하지만 긴급차량에 위와 같은 특혜가 주어지는 것은 경찰의 사적 편의를 위한 것이 아닌 긴급 상황에 더 신속히 대처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긴급한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긴급자동차도 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책임을 면치 못한다.

 

경찰관들이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등 더 중요한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교통법규를 어기는 경우가 있지만, 긴급한 상황이 아님에도 법을 지키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경찰관은 긴급상황 이외에는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하여 시민들에게 신뢰를 주고, 시민들은 경찰에 대한 오해를 풀고 믿음으로써 지켜봐 준다면 우리나라도 교통선진국으로 한 발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21tongsin.co.kr/news/view.php?idx=462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  기사 이미지 아트밸리 아산 제63회 성웅 이순신 축제, 화려한 5일간의 일정 마무리
  •  기사 이미지 아산시 ‘제2회 백의종군 길 마라톤대회’ 전국대회 우뚝
  •  기사 이미지 성웅 이순신 축제, ‘업그레이드’ 콘텐츠로 관객 시선 붙들어
펜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