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구청장 김성환)가 연중 구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체육행사를 운영하여 생활체육을 활성화시키고자 19개 동에서 ‘동별 체육대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19개 동마다 주민으로 구성된 동체육회가 주체가 되어 체육대회 장소, 종목, 선수선발, 운영방법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추진한다. 3일 ‘불암골 마을운동회’, ‘중계4동 주민체육대회’, ‘상계2동 체육회장배탁구대회’, ‘상계5동 신바람체육대회’를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마다 진행되어 24일을 마지막으로 19개 동별 체육대회가 개최된다.
종목은 탁구, 배드민턴, 농구, 줄다리기, 협동줄넘기, 7인승부차기, 릴레이, 족구 등으로 동에 따라 차이가 있다. 참여인원은 총 3,300여명으로, 평균 170여명의 주민이 동별 체육대회에 참가해 선수 및 응원단으로 활약한다.
지난해 구는 ‘노원아 놀자! 운동하자!’를 슬로건으로 구민들이 체육활동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키우고 마을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마을공동체를 복원하고 행복을 높이는 ‘1인 1체육 갖기’ 실천운동을 시작했다. 노원구통합체육회를 창립했으며, 19개 동체육회를 구성하고 연말에는 동체육회 지원 규정을 신설한 서울특별시노원구체육진흥조례를 공포했다. 올해 구는 동체육대회 활성화, 동체육회 운영비 지원, 문화체육지도 업그레이드를 하는 등 사업을 더욱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조사한 노원구민 생활체육 실태조사 결과, 구민들은 1가지 이상 체육활동을 하는 것에 대하여 응답자의 83.8%가 긍정적으로 생각하였으며, 일주일에 하루 평균 30분이상 운동하는 횟수는 평균 2.6회이고 응답자의 50.8%는 3회 이상 운동하는 것으로 나타나 국가 통계 34.9%보다 높았다.
이외에도 구는 매년 상반기 문화·체육지도를 업데이트 하여 19개 동의 문화·체육관련 시설, 동호회, 강좌, 프로그램 등을 구민들이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게 구청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김성환 구청장은 “무한경쟁인 현대사회에서 대다수의 주민이 문화․체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실천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면서 “우리구는 올해 ‘행복은 삶의 습관입니다’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10가지 습관 중 하나인 일주일에 3일 30분 이상 운동하기를 실현하고자 동별체육대회를 활성화 해 구민들이 건강한 삶,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재인증 획득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지난 10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재인증을 획득하며, 아동이 살기좋은 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됐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을 기반으로, 아동의 권리가 존중되고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과 환경을 조성한 도시에 부여.
강서구,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에서 좋은정책 대상 수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2025 토마토 대한민국 좋은법·좋은정책 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좋은정책 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전국 최초로 전세사기 피해자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피해자 지원 조례 제정과 실질적 재정 지원, 나아가 중앙정부 특별법 개정까지 이끌어낸 점이 높이 평가된 ...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